타이틀^^

HOME > NEWS > 부동산&건설

2019년 지자체 건축행정 서비스 평가 실시

7월까지 전국 243개 지자체 서비스 평가…우수기관에 장관상 수여

박슬기 기자   |   등록일 : 2019-05-15 19:06:09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2019년 건축 행정 평가 지표/자료=국토부]

 

[도시미래=박슬기 기자] 국토교통부는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2019년도 건축행정 평가를 5월부터 7월까지 약 3개월간 시행한다.


15일 국토부에 따르면 1999년부터 매년 ‘건축법’ 제78조에 따라 지자체 건축행정의 건실한 운영을 지도·점검하기 위해 지자체 건축행정 평가를 시행하고 있으며,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자체에게 장관상을 수여한다.


올해 평가는 지자체 건축행정 업무 전반에 대한 일반부문 평가와 대국민 건축행정 서비스의 중요성을 고려해 ‘건축행정 서비스 향상을 위한 추진사례’에 대한 특별부문으로 나눠 평가할 예정이다.


일반부문 평가는 건축허가(신고) 처리기간 준수여부, 시공 및 철거단계 안전사고 발생 등을 평가하며, 특별부문 평가는 지자체가 창의적으로 추진한 건축행정 서비스 성공사례를 평가한다.


또, 공정성 확보를 위해 외부 전문가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평가할 예정이며, 최종결과 발표 전 해당 지자체에 이의신청 기간을 부여할 예정이다.


건축행정 평가의 내실을 기하고 위임행정 취지를 살리기 위해 지난해와 같이 국토부는 광역지자체를, 광역지자체는 기초지자체를 평가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건축행정 평가를 통해 지자체 건축행정 서비스 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journalist.gil@hanmail.net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도시미래>에 있습니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

우측 매물마당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