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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횡단지하차도 전 구간 개통 ‘박차’

정읍지하차도 개통으로 19개소 완전 개통

유지혜 기자   |   등록일 : 2015-10-08 09: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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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익산시 철도횡단시설 현황 모습/자료=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본부는 호남고속철도를 횡단하는 지하차도 등 전 구간 개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본부에 따르면 최근 정읍지하차도 개통으로 호남고속철도를 횡단하는 시설 등 총 22개소 중 19개소를 완전 개통하였으며, 나머지 3개소는 지자체에 인계 후 완전 개통할 계획이다.

 

▲익산시 구간 남중육교 등 5개소는 지난해 10월 31일 개통하였으며, 중앙지하차도는 철도횡단 구간의 공사가 완료돼 익산시에서 시행 중인 도로접속구간 공사가 완공되면 내년 9월 개통할 계획이다. ▲김제시 구간 상동과선교는 지난해 4월 30일 완전 개통하였고 정읍시 구간 정읍지하차도 등 7개소는 지난 9월 25일까지 개통하였으며, 상평지하차도는 2014년 2월 임시 개통하였으나 정읍시 시행 구간은 도시계획변경을 반영한 후 개통할 계획이다. ▲광주송정구간 산정2지하차도 등 6개소는 지난 6월 30일 개통하였고, 임시 개통하여 사용 중인 신덕지하차도는 지자체와 협의 후 10월 중으로 완전 개통할 예정이다.

 

지역

구조물명

사업비(억 원)

시설규모

개통시기

계 

공단

지자체

합계

22개소

1,933

1,706

227

5,031m

 

익산시

(6개소)

중앙지하차도

신용과선교

모현과선교

신기육교

고현육교

남중육교

632

16

45

12

8

430

16

45

12

8

8

202

-

-

-

-

-

L=840m(폭 50m, 8차선)

L=50m(폭 8m, 2차선)

L=85m(폭 13m, 2차선)

L=77m(폭 4m, 보도육교)

L=35m(폭 4m, 보도육교)

L=35m(폭 4m, 보도육교)

16.09월 개통예정

13.12월 완전개통

13.12월 완전개통

12.12월 완전개통

14.10월 완전개통

14.10월 완전개통

소계

721

519

202

1,122m

 

김제시

1개소

상동과선교

8

8

-

L=85m(폭 8m, 2차선)

14.04월 완전개통 

소계 

85m

 

정읍시

8개소

농소지하차도

농흥지하차도

정주지하차도

정읍지하차도

연지지하차도

천변지하차도

상평지하차도

등천과선교

100

59

95

120

60

20

44

22

100

59

95

95

60

20

44

22

-

-

-

25

-

-

-

-

L=776m(폭 23m, 4차선)

L=235m(폭 16m, 2차선)

L=240m(폭 29m, 6차선)

L=402m(폭 23m, 4차선)

L=180m(폭 23m, 4차선)

L=210m(폭 23m, 4차선)

L=254m(폭 23m, 4차선)

L=110m(폭 11m, 2차선)

15.04월 완전개통

14.01월 완전개통

14.04월 완전개통

15.09월 완전개통

14.01월 완전개통

14.04월 완전개통

14.02월 임시개통

13.06월 완전개통

소계

520

495

25

2,407m

 

광주송정

7개소 

장수1지하차도

장수2지하차도

산정1지하차도

산정2지하차도

소촌지하차도

신덕지하차도

차량기지보도육교

430

35

47

10

37

106

19

430

35

47

10

37

106

19

-

-

-

-

-

-

-

L=806m(폭 31m, 6차선)

L=15m(폭 10m, 2차선)

L=171m(폭 21m, 4차선)

L=53m(폭 12m, 2차선)

L=105m(폭 11m, 2차선)

L=175m(폭 36m, 4차선)

L=92m(폭 3m)

15.05월 완전개통

15.05월 완전개통

14.01월 완전개통

15.06월 완전개통

14.11월 완전개통

14.11월 임시개통

15.05월 완전개통

소계

684

684

-

1,417m

 

 

호남고속철도가 관통하는 익산시 등 4개 지자체에 철도횡단시설이 개통됨으로써 그동안 동서로 양분되어 단절되었던 지역 간 이동이 원활해져 지역주민 교통편의 및 생활환경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도심 구간 철도주변 균형발전에도 일조하게 되었다.

 

이현정 본부장은 “앞으로도 철도로 인한 통행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지하차도 신설 등 철도횡단시설을 지속적으로 설치하여 지역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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