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도시인프라

멜론에 도전장 내민 새 음악플랫폼 ‘플로(FLO)’

개인 맞춤형 음악 추천과 UX, 기존 차트중심에서 탈피

조미진 기자   |   등록일 : 2018-12-11 13:20:08

좋아요버튼1 싫어요버튼></a></span><span class=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SK텔레콤이 신규 음악 플랫폼 FLO를 출시했다/자료=SK텔레콤]

[도시미래=조미진 기자] SK텔레콤이 새로운 음악 플랫폼 ‘플로(FLO)’를 론칭한다고 11일 밝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플로에는 ‘내가 원하는 음악이 물 흐르듯 끊임없이 흘러나온다’는 의미가 담겨있으며,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음악 추천과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가 장점이다. AI 기반으로 개인취향을 정교하게 분석해 최적의 음악을 추천한다. 또 어뎁티브 UX를 적용해 매일 바뀌는 홈 화면을 제공한다. 

그동안 국내 음악 플랫폼들은 실시간 인기차트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인기 음원만을 찾는다면 불편함이 없지만 그 외 다른 음악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인기차트가 정작 대중인기를 온전히 반영하지 못하고 음원 띄우기 수단으로 변질됐다는 비판도 있었다. 

이에 플로는 인기차트에서 탈피해 자신만의 음악 취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콘셉트를 갖고 왔다. 이용자들의 감상 음악리스트와 좋아요 이력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음악을 계속적으로 추천한다.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의 딥러닝 기술, AI센터의 음원 분석 기술 등이 활용됐다. 

데이터가 축적돼 이용하면 할수록 취향에 맞는 음악을 발견할 확률이 높아진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가 없는 이용 초기에는 고객이 직접 입력한 선호 아티스트나 장르를 기반으로 음악을 추천해야 한다. 

또 어뎁티브 UX에 따라 플로 이용자는 음악 취향, 선호 아티스트, 선호 장르, 실시간 인기 차트 등에 기반한 여러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해 들을 수 있다. 이용자가 아이디 하나 당 최대 3개까지 캐릭터를 만들어 분리할 수 있는데 같은 사람이라도 상황에 따라 다른 음악을 듣는 것을 감안한 서비스다. △출근할 때 △운동할 때 △아이에게 음악을 들려줄 때 등 3가지로 캐릭터를 설정한다면 저녁시간 집에서 아이를 위해 동요를 틀어주던 부모도 출근길에 캐릭터를 출근할 때로 변경해 곧바로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  

플로는 11일부터 2019년 2월까지 정기 결제를 등록한 모든 이용자에게 최대 3개월간 무료로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 기간은 오픈 베타 서비스 기간이다.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플로 레이다(FLO Radar)’ 프로젝트도 운영된다. 플로 레이다에 올라온 사용자들 의견이 적극적으로 서비스 업데이트에 반영된다. 우수 제안자들은 LA 왕복 항공권·스타벅스 기프티콘 등 경품을 받을 수 있다. 

플로 스마트폰 이용 월 정기권은 무제한 스트리밍 월 6900원, 다운로드 포함 월 8900원이다. SK텔레콤 고객은 T멤버십으로 50%를 할인 받을 수 있다. PC이용은 2019년 하반기 중 가능해질 전망이다. 

플로 운영은 아이리버의 자회사인 그루버스가 맡는다. 기존 뮤직메이트 서비스는 11일로 종료되며 이용자들은 앱을 업그레이드 해 플로를 이용할 수 있다. 

플로 출시와 함께 ‘2019년이 기대되는 신인 아티스트’ 공연을 27일 서울 상수동 모데시에서 개최한다. 이는 창작자 지원사업의 첫 단계로 공연 영상은 메이크어스 콘텐츠 채널 딩고와 SK텔레콤 및 플로 SNS채널을 통해 공개된다. 

SK텔레콤 측은 “플로는 음악 소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며 이용자들이 보다 다양한 음악을 즐기면서 인기차트 100위에서 소외됐던 아티스트들에게도 자연스럽게 기회가 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appiness@urban114.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도시미래>에 있습니다.>

좋아요버튼1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