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공공디자인

공공주택에 새로운 ‘가변형 놀이터’ 조성

행복주택 4개 단지 시범적용 후 확대

정범선 기자   |   등록일 : 2019-10-29 10:03:41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가변형 놀이터 당선작 예시(자체변형)/자료=한국토지주택공사(LH)]

[도시미래=정범선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공공주택 놀이터의 디자인 특화 및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행복주택 가변형 놀이시설 설계공모’ 당선작을 선정하고 시범적용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당선작은 산모라, 부산명지, 남양주별내3A-24BL, 동두천송내3-3BL 등 총 4개 행복주택 단지 7개 놀이터를 대상으로 시범적용하며, 해당 업체에게 실시설계 및 시공권이 부여될 예정이다.

놀이터에 설치되는 놀이시설은 수명(약10~20년)이 다할 때 까지 환경과 수요변화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유지돼 새로운 자극이 없을 경우 쉽게 싫증을 느끼는 영‧유아들의 니즈를 적절하게 반영하기 어려웠다.
이에 공사는 지난 7월 ‘행복주택 가변형 놀이시설 설계공모’를 시행해 놀이기능의 주기적 변신을 통한 ‘지속적으로 재미있는 놀이터’ 조성 방안을 모색했고, 기술능력·가변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안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이용자의 놀이행태와 수요를 감안해 설치위치에서 일부 놀이기능을 다양하게 변형시키거나, 단지 간 놀이시설을 교체 설치해 놀이터를 새롭게 구성하는 등의 여러 창의적인 대안들이 제시됐다.

향후 공사는 실시설계를 통해 선정된 가변방안을 개선‧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며, 설치 후 가변에 따른 수요자 만족도 및 건의사항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해 확대 시행방안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공모를 통해 기존의 획일화된 공동주택 놀이기능을 탈피하고 수요자중심의 새로운 놀이환경 조성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kgt0404@urban114.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도시미래>에 있습니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

우측 매물마당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