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미래=조미진 기자] 서울시가 경유차 저공해 사업을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큰 조기폐차를 중심으로 개편한다.
20일 시는 현재 조기폐차와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사업을 병행하고 있으나 내년부터는 조기폐차 목표치를 올해보다 2배 이상 증가한 4만대로 늘리는 등 조기폐차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폐차 보조금을 주는 방식으로 노후 경유차의 폐차를 유도한다. 2002년 6월 이전에 등록된 경유차가 조기폐차 대상이다. 같은 해 7월 이후 차량 중 영업용 화물차와 생계형 차량은 장거리 운행, 차량의 내구성(의무이행기간 2년)을 감안, 노후화정도가 약한 차량에만 저감장치를 부착한다.
2005년 이전에 등록된 노후 경유차 소유자는 조기폐차와 매연 저감장치 부착 시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조기폐차는 2.5t미만 최대 165만 원, 3.5t 이상은 440만 원~770만 원이다. 매연 저감장치 부착 보조금은 운행경유차가 326만 원~927만 원, 건설기계는 666만 원~934만 원 지원 받을 수 있다. 질소산화물 저감 보조금은 PM-NOx가 1305만 원~1462만 원, 건설기계 엔진교체 비용은 1002만 원~2526만원 지원된다.
시 관계자는 “그간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등 저공해사업을 추진해 시의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이 줄고 농도가 개선되는 등 큰 효과가 있었다”며 “노후 경유차의 획기적 감축을 위해 폐차지원금을 높이고, 공해차량 운행제한 지역을 수도권으로 확대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올해 1~10월 노후 경유차 2만1986대의 조기폐차를 지원하고, 7372대에 매연저감장치를 부착했다. 77대에는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동시 저감장치 부착을 지원했다.
시에 따르면 이로 인한 초미세먼지 저감효과는 57.64t, 1군 발암물질 질소산화물(NOx) 저감효과는 702.45t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