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미래=조미진 기자] 국내 건설사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는 롯데건설, 삼성물산은 3위로 확인됐다.
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8일부터 10월9일까지 건설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약 2700개를 분석,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소통량,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해 발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브랜드평판분석을 통해 특정 브랜드를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 알 수 있다. 이번 건설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선 참여가치,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0월 순위는 다음과 같다.
△ 1위 현대건설 평판지수 528만2917, △ 2위 롯데건설 260만1352, △ 3위 삼성물산 243만 9688, △ 4위 한화건설 194만9596, △ 5위 대우건설 156만5561, △ 6위 포스코건설, △ 7위 GS건설, △ 8위 대림산업, △9위 현대산업개발, △ 10위 두산건설, △ 11위 성지건설, △ 12위 호반건설, △ 13위 서희건설, △ 14위 쌍용건설, △ 15위 신세계건설, △ 16위 SK건설, △ 17위 태영건설, △ 18위 계룡건설, △ 19위 금호건설, △ 20위 동부건설, △ 21위 KCC건설, △ 22위 남광토건, △ 23위 동문건설, △ 24위 한신공영, △ 25위 남화토건, △ 26위 일성건설, △ 27위 이테크건설, △ 28위 신원종합개발, △ 29위 부영, △ 30위 울트라건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0월 건설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종합적으로) 브랜드소비 10.90% 하락, 브랜드이슈 10.66% 하락, 브랜드소통 16.80% 하락, 브랜드확산 93.03% 상승, 브랜드공헌 41.46% 하락했다”면서 “건설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3.29%로 분석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