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공공디자인

종로구, 청진구역 친보행자 중심거리 조성 본격화

청진구역 보행동선 개선사업 공사 착공, ’16년 3월 완공

장희주 기자   |   등록일 : 2015-08-18 10:19:45

좋아요버튼1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지상부 보차도 보행동선 부분계획/자료=종로구]

 

종로구가 지난해 2월 첫 삽을 뜬 청진동 일대(청진구역 1, 2·3, 5, 8, 12~16지구)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진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선 청진도시환경정비구역 지상 보행통로를 종로의 전통미를 담고 걷기 편한 보행자 중심의 명품 종로 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청진구역 보행동선 개선사업」 공사를 2016년 3월 완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했다.

 

종로구 청진구역은 역사와 전통을 지니고 있는 것과 동시에 예술, 금융, 초고층 업무시설 등 현대적 모습 또한 가지고 있는 상징성이 큰 지역이다. 사업 위치는 ‘청진도시환경정비구역 내 도로(청진동 146-1 일대)’이며, 공사 내용은 지상부 보차도 보행동선 개선으로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보도와 횡단보도의 높이가 같은 고원식 횡단보도 4개소를 설치하고 르메이에르(종로19) 건물 뒤편에 전통석재를 활용해 보도를 확장해 조성하는 것이다.

 

사업비는 5억 6,900만 원이며 기존 청진도시환경정비사업 지하공간 개발 협의체 ㈜케이티(청진 1지구), 청진이삼프로젝트(청진 2~3지구), 지엘메트로(청진 8지구) 총 3개 사업시행자에서 면적에 비례해 전액 부담한다. 본 사업은 선진국형 친보행자 중심 도로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민간사업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민간의 창의력과 자본을 활용해 민·관 공동 기반시설을 조성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광화문역 지하공공보도 출입구 디자인-청진공원 앞/자료=종로구]

 

한편, 당초 올해 연말 완공 예정이었던 지하보행로 설치는 2016년 3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하로는 광화문역(5호선)부터 종로구청(삼봉로 43)과 르메이에르 빌딩 앞에 조성될 청진공원까지 연결되고, 지상으로 나갔다가 다시 타워 8(종로5길) 건물과 그랑서울(종로33)부터 종각역(1호선)까지 지하로 이어지게 된다.

 

만든 지 40여 년이 지나 시설이 노후화된 종각역(1호선) 확장 개선은 2013년 8월 공사에 착수해 2016년 7월 말을 목표로 한창 진행 중이다. 또한 르메이에르 건물 뒤편에 조성될 예정인 청진 근린공원(청진동 177번지 일대)은 옛날 지적도를 찾아 형태 그대로 복원하고 현대식 조경을 피해 종로의 전통미를 상징할 수 있도록 검토 중에 있으며, 2016년에 공사에 착공할 예정이다.

 

특히, 청진구역 지상·지하 보행로 및 근린공원에 종로의 600년 역사와 문화의 옷을 입히는 「청진구역 스토리텔링 사업」은 올해 1월 스토리텔링 개발 용역을 완료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민간사업자와 추진을 위해 협의 진행 중으로, 빠르면 올해 10월부터 본격화할 예정이다. ‘청진구역 스토리텔링 사업’은 청진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지하보도 및 지상보행로와 청진공원에 종로의 역사와 문화 스토리자원을 공간별로 도입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청진구역을 관광자원화하는 것이다.

 

청진구역 스토리텔링 사업 추진 방법은 1단계로 대형서점과 협의해 지하 공공 보행통로 공간에 Book Street을 조성하고, 2단계로 민간시행사·건물주·관련업체와 협의해 공간별 스토리자원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스토리텔링 사업에 적용될 스토리자원은 조선시대 당시 정도전이 종로에서 조선 개국을 주도하고, 한양을 설계했으며 일생의 가장 중요한 시간을 보냈다는 것에 착안해 정도전의 인생과 연계되는 書(서), 志(지), 食(식)으로 공간을 조성하게 된다.

 

종로구 관계자는 “청진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에 많은 이들이 기대를 갖고 있는 만큼 서두르지 않고 전통을 살리면서 차근차근 완벽을 기해 추진해나가겠다”면서 “이번 사업이 완료가 되면 향후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문화도시로 재생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좋아요버튼1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