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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18년까지 노후 하수관 2,720㎞ 조사·정비

「노후불량 하수관로 종합실태조사 및 기본설계」용역 발주

유지혜 기자   |   등록일 : 2015-04-22 15:3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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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본 내용과 관련 없음/자료=urban114]

 

서울시가 사용연수 30년 이상, 충적층이나 동공발생 주변에 있는 노후 하수관로 2,720㎞를 2018년까지 단계적으로 조사하고 정비한다. 서울시의 하수관로는 총 10,392㎞로 시는 연 300㎞의 하수관로를 조사하고는 있으나 불량관로 판정 기준만 마련돼 있고, 하수관로 노후도에 대한 기준, 항목, 방법 등 명확한 분석이 이뤄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시는 이번 기회를 통해 하수관로 노후도에 대한 평가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사용연수 30년 이상의 관로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최근 곳곳에서 발생하는 도로함몰의 주원인이 노후 하수관로로 밝혀짐에 따라 시는 노후불량 하수관로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설계·정비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노후·불량 하수관로 종합실태 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을 발주, 우선 올 한해 1,315㎞를 조사하고 정비한다.

 

시는 서울시 전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노후 하수관로에 대한 조사를 조기에 완료하기 위해 서울시 4개 하수처리구역(중랑·난지·탄천·서남)으로 구분해 조사·정비를 시행할 예정이다. 주요내용은 ▲노후·불량 하수관로 조사 ▲하수도 계획 추진방향 설정을 위한 종합조사 ▲하수관로 정비계획 및 기본설계 ▲하수도 유지관리계획 수립 ▲하수도 관리 전산시스템 보완 등이다.

 

세부 시행 방향은 조사부문과 설계부문으로 나눠 진행한다. 우선 조사부문에선 CCTV, 육안조사 등 기존조사 방법대로 진행하되 일부 필요한 곳에 대해선 GPR 탐사, 내시경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고, 정밀조사를 위해 하수도 최신기술 적용도 검토한다. 이는 단순 관로조사뿐만 아니라 노후 하수관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 도로함몰의 이상 징후를 확인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특히 이번 조사는 민간 하수도 전문가로 구성된 하수관로 상태 평가단, 노후도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기준 마련을 위한 용역단,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등 민간과 공공이 함께 협업체계를 유지해 진행한다. 이와 함께 시는 하수악취와 수질오염 등을 개선하기 위해 오접, 수질 및 유량, 악취 등도 포함시켜 종합 조사한다. 시는 하수도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을 검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설계부문에선 관로별 노후에 따라 개량과 유지관리 부문으로 구분해 설계하고, 종합조사 결과는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과 연계해 하수도 사업 방향 재검토 후 ’16년까지 기본설계를 마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노후불량 하수관로(내·외부) 현장조사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하수관로 상태평가 자문위원단’을 구성해서 운영할 예정이다. 자문단은 관련 분야 종사자, 설계자, 학계, 연구원 등 10년 이상의 경력자 위주로 구성하고 ▲조사방법에 대한 자문·협업 ▲조사결과 관로 특이사항 발생 시 논의 ▲노후관로 평가 ▲관로 개선기준 설정 및 정비 방향 결정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한편 시는 노후 하수관로 중 가장 시급하게 정비해야 할 50년 이상된 하수관 932㎞를 ’18년까지 우선적으로 교체하기 위하여 올해 확보된 시비(1,840억)와 국비(100억)를 활용해 정비한다.

 

조성일 서울시 도시안전본부장은 “최근 곳곳에서 발생하는 도로함몰로 인해 시민 불안감이 매우 높아진 만큼 도로함몰의 주원인인 노후 하수관로 정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하수도 정비 재원이 가장 중요한 만큼 가용 가능한 재원을 모두 투자하고, 부족분은 중앙정부와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국비 확보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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