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도시인프라

23일까지 추계 도로정비…전국 11만km 도로 일제 점검·보수

도로포장·안전시설 등 정비, 제설작업 준비 및 경관개선 등 시행

김창수 기자   |   등록일 : 2020-10-12 09:54:27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가드레일 보수 모습<출처: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오는 23일까지 고속국도, 일반국도 등 도로법상 모든 도로 11만km에 대해 점검‧보수하는 추계 도로정비를 실시한다.

특히, 여름철 집중호우 등으로 파손되거나 기능이 저하된 시설물을 중점적으로 정비하고 다가오는 겨울철 강설에 대비해 제설자재 및 장비점검도 실시할 계획이다.

▲일반국도 중 위임국도구간은 관할 도지사, 시관내 구간은 관할 시장이 정비(단위: km), <출처: 국토부> 

 

주요 정비사항은 △포트홀, 바퀴자국 패임 등 도로포장 보수 △교량⋅터널 결함부위 점검·보수 △배수관로 청소 △가드레일 등 안전시설 교체·보수 △차선 재도색 △도로표지 정비 등이다. 아울러 도로변 각종 잡초 제거‧청소, 상습 무단투기 구간에 쓰레기 수거함 설치, 투기금지 안내표지 설치 등 도로경관 개선 작업을 실시하고, 불법 점용시설에 대한 일제 정비도 실시한다. 

이번 추계 도로정비는 「도로법」 제23조, 제50조 등에 따라 각 도로관리청별로 자체도로정비 계획을 수립‧시행한다. 

국토부는 연말까지 도로정비 현황에 대해 합동점검을 실시해 미비점에 대해서는 추가정비를 요청하고, 우수기관 및 우수자에 대하여는 표창을 수여하는 한편 우수사례를 각 도로관리청과 공유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는 올해 추계 도로정비는 도로파임 보수, 비탈면 정비 등 국민안전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며, SOC 디지털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도입한 드론을 활용해 비탈면 및 교량 등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errrrr@urban114.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도시미래>에 있습니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