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주간특집

‘건축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다’ 환경 친화적 건축 사례④

혁신지구 중심이 되는 건물 ‘Media-Tic’

이은주 기자   |   등록일 : 2020-02-21 18:05:42

좋아요버튼1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22@프로젝트'혁신지구계획/자료=바르셀로나 홈페이지]

 

 

바르셀로나는 1800년대 까딸루냐의 맨체스터라는 별칭을 가질 정도로 산업이 발달했던 곳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방직산업이 쇠퇴기를 겪으며 지금의 ‘22@지구’ 내 공장들이 대거 철수하거나 다른 도시로 이전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황폐해진 상태가 됐다.

 

20세기 말 바르셀로나는 버려진 상태를 탈바꿈시키기 위해 ‘22@프로젝트’라는 도시재생 사업을 내세워 이곳을 지식기반산업, 교육기관, 주거 등 문화시설들이 모두 이루어지는 혁신지구로 재생시키는 계획을 세우게 된다.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을 계기로 주변 도로와 시설이 정비되면서 본 구역의 재생 사업이 논의되기 시작하고 재개발을 위한 조례재정, 조례제정 후 재개발을 위한 사유지의 소유자들의 동의를 얻기까지의 오랜 기간을 거쳐 22@계획이 의회에 통과됐다.

 

19년 이후 현재의 22@ 재생 혁신 지구에는 8000개가 넘는 기업과 6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blackstone, oaktree와 같은 미디어, ICT 등 첨단기술 관련 글로벌 기업들이 낡은 건물들을 사들여 문화와 주거시설이 융합된 하이테크 건물로 만들어 아마존, 페이스북, 위워크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로 채워나가고 있다.

 

 

[메디아 틱 철골 구조물 상세 이미지/자료=바르셀로나 홈페이지]

 

 

바르셀로나는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도심 동남쪽 산마르티(sant marti)지구 포블레노우(poblenou)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8층짜리 빌딩 메디아 틱(media tic)이라는 혁신지구의 중심이 되는 건물을 설계했다. 

 

메디아 틱은 바르셀로나에 기반을 둔 ‘cloud9’의 건축물로 포블레노우에서 가장 친환경적으로 설계된 건축물로 미래 도시 프로젝트에 가장 걸 맞는 작품이다. 에너지 절약 기술, 에너지 생성, 환경, 유동성 이라는 키워드에 디자인된 생산성이 높은 건축물이다.

 

건축 표면 2500㎡에 사용된 ETFE(에틸렌 테트라플로로에틸렌)필름을 사용해 건물에 사용되는 에너지의 20% 정도를 만들어낸다. 스페인 건축에 혁신을 만든 반투명의 ETFE란 최근 인정된 건축 재료로서 유리와 비교했을 때 보다 더 가볍고 빛을 더 많이 투과해 건축물 파사드에 사용된다. 빛이 침투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필름이다.

 

빛의 침투를 용이하게 하는 외부 덮개 ETFE는 태양 스크린 역할을 해 태양열이 닿으면 부풀어 올라 따뜻한 공기를 저장해 에너지로 만들어 낸다. 빛과 온도를 조절하는 외벽의 열을 낮추고, 전기를 절약해 난방비도 줄이는 등 CO2배출량을 연간 114톤까지 감소시켜 85% 효율적이다.

 

 

[메디아 틱 1층 내부 이미지/자료=바르셀로나 홈페이지]

 

 

외피 전체를 구조로 해 그물 모양의 철골 구조로 만들어진 정육면체 모양의 건물은 전위적인 느낌을 줄 뿐만 아니라 도구로서 기능적인 목적까지 제공한다. 건물 내부는 동남쪽으로 햇볕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1층에서는 무주공간을 만들기 위해 14.25cm 간격으로 4개의 단단한 프레임을 설치했다. 36m*44m의 공공공간으로 최대한의 유연성을 제공하는 구조로 많은 이용자들이 교류하고 소통하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 건물은 ‘스틸로 만들어진 유럽의 최고 건축상 ECCS(the european convention for constructional steelwork)’를 수상하기도 했다. 지역 기능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 창출과 함께 지역명소로서의 랜드마크로 부각되었고, 그 외에도 업무 공간 및 다양한 문화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과의 교류확대 및 관광객 유치에도 기여해 수많은 건축상을 받았을 정도로 가치를 인정받았다. 

 

 

[메디아 틱 외부 이미지/자료=바르셀로나 홈페이지]

 

 

#바르셀로나 #22@프로젝트 #도시재생사업 #하이테크 #메디아틱 #포블레노우 #파사드건축 #랜드마크

 

좋아요버튼1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