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올해 4월 전략적 집중 투자와 지원으로 서울을 세계가 주목하는 창업도시로 만들겠다고 선언하고, ‘글로벌 TOP 5 창업도시 서울 추진계획’ 7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인프라 확대부터 인재육성, 투자유치와 해외진출에 이르는 전 방위 창업지원을 추진해 왔다.
창업 패스트트랙 7대 프로젝트는 창업에 필요한 핵심요소인 인재, 공간, 자금을 수혈해서 제품화부터 시장 개척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서울시 창업 패스트트랙 7대 프로젝트는 △기술인재 1만 명 육성(글로벌 인재 파이프라인) △기술창업공간 1000개 확충(테크 스페이스 1000) △창업기업 성장단계별 자금지원(전략성장 투자) △민간 주도-공공 지원(성장촉진 플랫폼) △아이디어의 신속한 제품화(제품화 180) △혁신기술제품의 실증 및 판로개척(테스트베드 도시 서울) △유망 창업기업 해외진출(Going-Global)이다.
‘글로벌 인재 파이프라인’ 2019년 9000명 인재 양성
세계적인 창업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7대 프로젝트 중 가장 우선적으로 손꼽히는 것이 바로 ‘인재양성’이다.
서울시는 AI, 바이오 등에 대한 전문교육을 통해 기업현장에서 필요한 2000명 서울형 기술인재를 비롯해 올 한해 총 9000명을 배출했다. 비자 패스트트랙, 글로벌 인재 유치 확대 등으로 창업비자 발급은 전년 대비 54%가 증가했다.
시에 따르면 AI, 바이오 등 전문 인재 2000명과 창업인재, 캠퍼스 CEO 7000명이 육성됐으며, 법무부와의 협조를 통해 ‘기술창업준비비자’는 일주일 이내에 발급되도록 절차와 기간을 단축했다. VC(벤처캐피털)‧AC(액셀러레이터)로부터 1억 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는 경우 ‘기술창업비자’가 즉시 발급되도록 하는 패스트트랙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시는 무엇보다 ‘사람에 대한 투자’를 한층 더 강화했다. 글로벌 인재 영입을 위해 국내외 창업자를 대상으로 클러스터 인근 임대공간을 활용해 창업가 주거공간을 운영하고, 임대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방식도 도입할 계획이다.
신산업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산업, 거점을 아우르는 인재양성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혁신동력이 될 ‘인재’ 육성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2020년에는 △혁신적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기업수요에 맞는 실무인재를 위한 ‘기술특화캠퍼스’ △금융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여의도 ‘금융전문대학원’이 문을 연다.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강사, 학비, 교재 ‘3무 원칙’을 가진 ‘42SEOUL’ 프로그램을 도입해 연 500명 규모의 전공, 경력, 국적 불문, 열정과 잠재력 있는 소프트웨어 인재 육성에 나선다.
기술특화캠퍼스는 2020년 하반기에 영등포, 금천구 등 서남권 지역 내 2개소가 문을 연다. 기업 프로젝트 해결 등 과제중심으로 실무형 직업훈련과정을 운영해 매년 1000명을 육성한다.
2020년 9월 문을 여는 여의도 금융전문대학원은 글로벌 금융전문 인력양성 관련 핀테크 등 금융혁신분야 학위과정을 설립해 연간 80명을 모집, 운영할 계획이다.
‘테크 스페이스 1000‘ 기업공간 210개, 2만4000㎡ 확충
서울시는 올 한해 서울바이오허브 지역열린동 개관으로 ‘홍릉 바이오 인프라 1단계’ 조성이 완료되고, 여의도에 국내 최대 규모의 서울 핀테크랩을 개관하는 등 기술창업공간을 대폭 확충했다. 면적으로는 2만4000㎡ 규모로 210개 기업이 입주 가능한 공간이다.
2020년에도 창업지원시설 확충이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도봉구 창동에 시리즈 A단계 이상 창업기업의 성장지원을 위한 전문기관인 ‘창업 고도화 센터’가 문을 열고, 마포에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산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서울블록체인지원센터’가 문을 연다.
창업 고도화 센터는 도봉구 창동지역 내 연면적 8305㎡(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시리즈(Series) B단계 이상 대규모 투자유치, 국내외 대기업과의 연계 등의 역할을 하는 고도화 센터가 개관될 예정이다.
2020년 2월 개관 예정인 ‘서울블록체인지원센터’는 블록체인 기업 보육, 컨설팅, 사업화 프로그램 지원, 전문 인재양성, 글로벌 진출 및 연계를 지원하며, 블록체인 기술기업 35개 기업이 입주 예정이다.
#패스트트랙 #7대프로젝트 #인재양성 #기술특화캠퍼스 #테크스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