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전환기에 국내 산업이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잡기위한 전략적 방향을 수립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디지털경제통상 관련 산·학·연 관계자 약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디지털경제통상 대회’를 개최했다.
디지털경제통상 대회는 ‘디지털경제시대, 디지털무역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총 7개 주제 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됐다.
정길수 아마존 코리아 전략사업매니저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된 주요 원인을 분석하고 우리기업의 관련 수출현황 및 성장방안’을 발표했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개별국가법이 실효적으로 적용되기 어려운 디지털플랫폼 기업에 대한 글로벌 차원의 공정거래질서 확립방안 △한미 FTA, CPTPP 등 디지털통상관련 협정문의 적용범위, 특징 △디지털무역 활성화를 위한 e-페이먼트 도입 방안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수출 활성화 방안 등이 소개됐다.
산업부는 이날 코엑스에서 디지털경제로의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디지털통상 국제규범 수립에 주도적 역할을 하기 위한 민관합동 ‘디지털경제통상 협의회’를 발족했다.
디지털경제·통상 관련 산·관·학 전문가 21명으로 구성된 협의회에서는 최근 디지털통상의 글로벌 논의 동향을 분석하고 우리 산업계의 대응전략 및 미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박기영 산업부 통상차관보는 “우리 기업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국내제도 선진화에 힘쓰는 한편, 글로벌 디지털통상 규범정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통상이익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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