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든파이브 옥상/자료=서울특별시 SH공사]
가든파이브는 서울시와 SH공사가 청계천 상인들을 위해 추진된 복합쇼핑문화공간이다. 이 아울렛은 가든파이브 라이프동 지하 1층~지상 2층, 리빙관 지하 1층~지상4층 등 총 8개 층이다.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에 위치한 가든파이브 옥상정원은 세종청사 다음으로 국내에서 가장 큰 옥상정원이다. 서울시 SH공사는 10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국내 최대 규모로 생태계가 살아 숨쉬는 녹색 공원을 조성했다.
이 정원은 ‘포시즌 파크’라고 불리는데 축구장 3개의 크기로 네잎클로버를 상징하며, 에코, 웰빙, 시네마, 페스티벌의 4가지 테마로 구성됐다.
네 개의 가든 모두 ‘스카이링크’로 연결돼 있으며 산책로와 조깅코스로 활용될 예정이다.
포시즌 파크는 기존 건물 옥상과 달리 기계시설, 기계배관 등을 모두 건물 내로 흡수해 100% 자연녹지 옥상 공간을 만들어지며, 빗물을 재활용해 식물에 직접 물을 공급하는 중수관수시템도 도입했다.
에코가든은 하늘카페, 야생화정원등 자연을 강조해 쉼터와 소생물 서식처를 조성했다.
웰빙가든은 고객들의 건강을 위한 곳으로 맨손체조장, 허브원, 지압마당 등의 공간으로 조성됐다. 최근 장미모형에 LED전구를 설치한 조명아트로 ‘LED장미정원’이 설치됐다. 가족, 친구들이 모여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로맨틱한 시간을 제공한다.
시네마 가든은 영화를 주제로 한 곳으로 각종 영화이벤트와 소품 전시장이 들어선다. 마지막으로 페스티벌 가든은 500명 이상이 들어갈 수 있고 잔디에 앉아 공연을 볼 수 있도록 양잔디 정원을 조성했다.
특히, 가든파이브 중앙광장은 국내 첫 토종기술로 만들어진 경간 72m의 초대형 돔식 스카이파라솔이 설치돼 있어 아름다움을 더해주고 있다
이 공간은 기업체, 관공서, 문화예술단체, 학교 동아리 등의 비상업적 공연에 한해 개인, 단체 모두 신청할 수 있다. 가든파이브는 쇼핑, 문화, 주거, 업무 등를 모두 갖추고 휴식과 힐링까지 더해진 차별화된 문화 공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