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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교량·터널 합쳐 5349km…10년 새 54% 증가

가장 긴 다리 인천대교…가장 긴 터널 양양터널

김길태 기자   |   등록일 : 2019-06-04 13:3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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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이며,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인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등 전국 도로상의 교량 및 터널에 대한 기초현황 및 통계자료를 수록한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를 발표했다.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교량 3만4297개소(3452km) 및 터널 2566개소(1897km)의 총 연장은 5349km로 전체 도로연장(11만714km)의 4.8%(교량 3.1%, 터널 1.7%)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교량 및 터널 총 3만6863개소 기준으로 약 3.0km마다 교량 또는 터널이 놓인 셈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인천대교의 총길이는 지난해 말 기준 11.86km로 국내 다리 중 가장 길었다. 이어 △동서고가로(1만856m) △부천고가교(7754m) △광안대교(7420m) △서해대교(7310m) △홍제천고가교(6978m) △북부간선고가교(6693m) △정릉천고가교(5962m) △영종대교(5926m) 순이었다 

국내에서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로 10.9km에 달했다.  양북1터널이 7543m로 뒤를 이었다.

지난 10년 동안 교량 연장은 2567km에서 3452km로 34.5% 증가, 터널 연장은 910km에서 1897km로 약 108.5% 증가해 교량 및 터널 전체로는 53.8% 증가했다.

교량 및 터널 현황은 전국 279개 지자체, 지방국토관리청 및 한국도로공사가 온라인으로 입력한 데이터를 토대로 집계됐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내 주요 장대 교량 및 터널 현황/자료=국토부]

이번 교량 현황조서에는 최근에 준공된 교량도 반영되었는데, 케이블 교량(총 77개소)의 경우 현수교인 노량대교(남해군)와 사장교인 장자교(군산시), 레고랜드진입교량(춘천시)이 포함되어 현수교는 9개소, 사장교는 68개소인 것으로 집계됐다.

해상교량(총 136개소)의 경우 연도교(섬과 섬 연결)인 선유교(무녀도~선유도)와 장자교(장자도~선유도), 연륙교(육지와 섬 연결)인 노량대교(하동 금남 노량~남해 설천 노량), 일반해상교(육지와 육지 연결)인 동백대교(전북 군산~충남 서천)가 포함되어, 연도교는 46개소, 연륙교는 55개소, 일반해상교는 35개소인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부터 도시계획도로나 농어촌도로의 교량과 터널도 현황정보시스템에 입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했다”며 “전국 모든 교량 및 터널 현황을 관리하기 위한 체계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kgt0404@urban11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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