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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효율적 공동주택 관리 위한 업무 매뉴얼 발간

공동주택 관리업무 종합 길라잡이…효율성 및 투명성 기대

김길태 기자   |   등록일 : 2019-01-23 17:3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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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매뉴얼 표지/자료=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공동주택관리 현장의 효율적인 업무수행과 입주자의 주택관리에 대한 이해도 증진을 위해 국내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산재되어 있는 공동주택관리 관련 법령 및 기준과 그간 발간된 주택관리 관련 각종 가이드라인, 매뉴얼 등을 토대로 분야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종합 길라잡이라고 할 수 있다. 

매뉴얼은 공동주택 관리방법,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관리규약, 관리비 및 회계운영,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 장기수선계획, 관리주체의 의무 등 총 11장으로 구성됐다.

현장에서 누구나 쉽게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장마다 주요 판례와 유권해석 사례를 곁들였다. 

이번 매뉴얼은 방대하고 복잡해 그 동안 접근하기 어려웠던 공동주택 관리업무 수행 절차와 법적 근거를 업무 종사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주택관리 업무의 효율성이 대폭 향상되고, 공정하고 투명한 관리로 관리주체와 입주민 간 갈등이 크게 줄 것으로 보인다.

또 향후 법률 개정사항과 현장의견 등을 반영한 개정판을 지속적으로 발간해 공동주택관리업무 표준 매뉴얼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매뉴얼은 전국 지자체 공동주택관리 담당자에게 배포하고,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에 게시해 전국의 주택관리업무 종사자는 물론, 입주민 등 관심있는 자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조인수 LH 중앙공동주택관리센터장은 “이번 매뉴얼 발간으로 공동주택관리 업무 수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이 제고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gt0404@urban11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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