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주간특집

시선을 끄는 도시, 클로드 코미어의 도시디자인②

캐나다 토론토의 ‘슈가비치(Sugar Beach)’

김선혜 기자   |   등록일 : 2018-11-29 15:13:54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슈가비치(Sugar Beach) 대상지/자료=claudecormier]

[조르주 쇠라(Georges Seurat)의 작품 ‘아스니에르에서의 물놀이(Bathers at Asnières, 1884)’/자료=claudecormier]

2010년 개장한 슈가비치(Sugar Beach)는 토론토의 마을 해안가에 제안된 두 번째 도시 해변이다. 슈가비치는 해변가 최초의 해변 공원인 HTO 공원(HTO Park)과 마찬가지로 이 해변은 온타리오 호수에서 수영하는 것 대신에 휴식, 여가 및 사교활동을 할 수 있는 수변 공공 공간이다.

클로드 코미어 그룹은 호수와 인접한 산업건물의 지평선을 보며 신인상주의 작가 조르주 쇠라(Georges Seurat)의 작품인 ‘아스니에르에서의 물놀이(Bathers at Asnières, 1884)’를 떠올렸고, 이 영감을 발전시켰다.

슈가비치는 전 산업 지역의 지상 주차장을 토론토의 두 번째 도시 해변으로 변형시킨 ‘기발한 공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8500㎡의 이 인공해변은 퀸즈 부두(Queens Quay)를 따라 지나갈 때 발견할 수 있다. 밝은 색상의 분홍 우산과 사탕 줄무늬 바위는 이스트 베이프론트(East Bayfront)의 새로운 관광지지역으로 방문자들을 맞이한다.

이 인공해변은 분홍색 우산과 우산 속의 조명, 무스코카 의자, 사탕 줄무늬 바위 및 모래사장이 특징이다. 보행자 구역에는 단풍나무 잎 모티브의 화강암 바닥이 3가지의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1년 이래로 이곳은 토론토 항만의 항해 시네마(Sea-In Cinema) 행사의 배경이 되었으며, 해변의 남쪽 약 50미터에 영화 스크린이 설치되어 있다.

[슈가비치(Sugar Beach)/자료=claudecormier]

슈가비치의 디자인은 주변 도시 및 자연경관의 요소를 결합해 장난스럽게 재구성됐다. 인접한 레드패스 슈가팩토리(Redpath Sugar Factory)의 설탕 스프레이로 색을 칠한 듯 한 줄무늬가 있는 사탕 줄무늬 바위와 수십 개의 분홍색 우산이 자비스 슬립(Jarvis Slip)을 따라 모래사장을 가로질러 형성된다. 수변의 산책로와 광장을 통합한 이 디자인은 토론토의 자연경관(해변, 암반, 나무, 물 등)과 도시의 지평선 및 과거 산업의 흔적을 잘 나타낸다.

또한 이곳의 디자인은 이 지역의 산업 유산과 인근의 레드패스 설탕공장(Redpath Sugar Factory)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한다. 공원은 도시 해변, 광장 및 공원을 비스듬히 가로지르는 나무가 늘어선 산책로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기중기는 부두에 정박한 거대한 유조선에서 설탕을 운반한다. 따라서 공기 중에 설탕 향기가 나는 이 공원은 시각적 경험과 후각적 경험을 동시에 가능하게 한다. 이 ‘설탕’은 공원의 바위에 있는 빨간색과 흰색의 사탕 줄무늬, 분홍색 우산의 색감 및 부드러운 설탕과 같은 모래 등, 공원 전체의 디자인개념을 설정하는데 사용되었다.

슈가비치는 토론토의 수변공간이 즐겁고 유쾌한 공간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준다. 모래사장에서 놀거나 호수에서 배를 감상하는 것 등의 행위를 하며 이 해변을 이용할 수 있다.

해변 옆에 있는 단풍나뭇잎 모양의 바닥분수는 물의 역동적 의미를 상징하며, 아이들이 물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 바닥분수는 밤에는 조명이 켜지며 아름다운 야간경관이 펼쳐진다.

[슈가비치(Sugar Beach)/자료=claudecormier]

슈가비치의 광장은 또한 공공행사를 위한 다채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인근 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 무대에서의 야외 콘서트와 같은 행사가 열릴 때 관람 장소로 사용되기도 하며, 광장 안에 있는 바위모양을 한 원형극장에서 소규모 이벤트를 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도 한다.

광장과 해변 사이에 사람들은 단풍나무 모자이크 패턴의 화강암 자갈을 특징으로 하는 산책로를 따라 공원을 산책한다. 단풍나무가 줄 지어있는 산책로는 그늘을 만들어주어 사람들이 호수, 해변 또는 광장을 바라보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산책로 밑에는 나무 한 그루 당 30㎡이상의 토양을 제공하는 시스템이 있다. 이 시스템은 덤불과 모래 아래에 있는 큰 토양과 함께 슈가비치의 단풍나무, 수양 버드나무 및 백송이 최대한 잘 자랄 수 있게끔 영양분을 공급한다.

도시에 해변을 도입한 또 다른 작품으로 시계탑해변(Clock Tower Beach, Montréal (Québec), Canada, 2009-2012) 등이 있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