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uvre Abu Dhabi/자료=jeannouvel.com]
워터프론트 개발의 해외사례 분석_아랍에미레이트
장누벨(Jean Nouvel), Louvre Abu Dhabi
루브르 아부다비(Louvre Abu Dhabi)를 설계한 장누벨(Jean Nouvel)은 빛과 그림자, 반사가 조화롭게 결합된 환영의 세계를 만들고자했다.
루브르 아부다비는 아랍 건축의 주요 상징 인 돔에 세워진 프로젝트이다.
프리츠 커 상을 수상한 건축가 장 누벨(Jean Nouvel)은 전통적인 아랍 건축 문화에서 루브르 아부다비의 개념에 영감을 얻었다. 장누벨은 상황에 맞는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루브르 아부다비를 바다의 '박물관 도시'로 디자인했다.
총 23개의 갤러리를 포함한 55개의 개별 건물이 이 박물관 도시를 구성한다. 건물 외관은 초고성능 섬유 콘크리트(UHPC)로 구성된 3900개의 패널로 구성된다.
직경 180미터의 이중 돔으로 수평, 방사 기하학, 무작위로 천공된 직물 소재로 태양광으로 인한 음영을 제공한다. 낮 동안의 돔은 아부다비의 햇살 아래서 빛나며, 밤에는 별이 빛나는 돔 아래 빛의 오아시스로 변한다.
[Louvre Abu Dhabi/자료=jeannouvel.com]
돔의 복잡한 패턴은 고도로 연구된 기하학 디자인의 결과이다. 패턴은 8개의 중첩 된 층에서 다양한 크기 및 각도로 반복된다. 각 빛의 광선은 사라지기 전에 8개의 층을 관통해야한다. 그 결과 하루 내내 태양의 경로가 진행됨에 따라 영화 효과가 나타난다. 밤에는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볼 수 있는 7850개의 별을 형성한다. '빛의 비'라고 불리는 이 효과는 수년 동안 많은 모델과 목업의 주제였다.
보트로 박물관에 접근하거나 해안에서 도보로 도달할 수 있는, 바다 위에 건축된 박물관을 발견 할 수 있는 것은 특별한 경험이다. 관람객들은 이곳에서 컬렉션을 관람하거나 서점에 머무르거나 현지의 차와 커피를 맛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루브르 아부다비는 도시의 산책로, 해안의 정원, 시원한 피난처, 낮과 밤의 빛의 쉼터, 예술작품을 위한 성역, 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공간이 된다.
[Louvre Abu Dhabi/자료=jeannouvel.com]
루브르 박물관 디자인은 전통적인 디자인과 현대 건축 기술 간의 협력으로 탄생되었다. 조용한 환경은 방문객들이 태양과 돔, 그리고 바다, 건물과 땅 사이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관계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박물관 프로젝트 중 하나인 루브르 아부 다비 (Louvre Abu Dhabi)가 탄생하게된 것이다.
국내의 워터프론트의 개선방안
도시맥락을 고려해 워터프론트의 세부적인 경관가이드라인 제시가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지자체별 수변공간 가이드라인은 도시하천이 가지는 도시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모든 수변공간에 적용되는 광범위하게 계획되어있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시하천 수변지구가 가지는 도시적 특성을 고려한 수변공간, 하천배후지 건축물, 수변공공거점, 보행네트워크의 측면에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한다.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연속적인 경관 형성을 위해 강제력을 가지면서, 공간계획의 구체적인 지침사항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 또한 표준디자인을 제시하여 경관가이드라인을 통한 도시하천 수변공간의 구체적인 상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해외 사례를 통해 현재 도시맥락을 수용하지 못하고 이원화된 우리나라 워터프론트를 도시 공간적 차원에서 적용하여 차후 우리나라 워터프론트 가이드라인 개선 시 지구적 관점의 통합적 가이드라인 도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를 통해 설정된 워터프론트는 도시공간과 공간적 통합을 바탕으로 도시민들이 즐겨 찾는 주요 공간 및 랜드마크적 요소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