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도시인프라

지도로 보는 광주 ‘GIS’ 시스템 구축 완료

데이터 융·복합 분석, 지도·그래픽으로 시각화

김명옥 기자   |   등록일 : 2018-06-28 09:18:03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광주시, GIS 데이터 분석시스템 구축/자료=urban114]

[도시미래=김명옥 기자] 광주시는 데이터 기반 과학행정 실현을 위해 ‘GIS 데이터 분석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GIS 데이터 분석시스템’은 각 분야별 통계자료를 지도화하거나 각종 정책관련 데이터를 융·복합 분석해 지도와 그래픽으로 시각화한 시스템이다.

GIS 데이터 분석시스템은 최근 국가정책 수립의 패러다임 변화와 사회 전반의 데이터 및 정보환경 발전에 따라 사회현상을 정확히 진단, 예측해 행정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시스템은 지난 2016년 행정안전부 우수정보시스템으로 선정된 광산구 ‘GIS 데이터 분석시스템’을 도입했다.

시는 신규 시스템 개발에 따른 시행착오를 줄이고 앞선 분석사례(교통량, 민원, 복지, 인구 등)를 공유해 시의 정책의사 결정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시스템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광주시 각 부문별 정책 발굴 및 정책시행의 우선순위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도출할 수 있게 됐다.

시 관계자는 “주요 현안 분석과 시정업무 지원을 위해 내부자료(통계, 행정자료)와 공간정보를 융합해 정책지도를 구축할 예정”이라며 “다양한 분석을 통해 생성되는 각 분야별 정책지도에 대한 활용도 증진을 위해 ‘지도로 보는 광주시 정책’ 홈페이지를 개설해 직원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 시 정책 이해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22일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GIS 데이터 분석시스템 사용자 교육을 실시했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연관기사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

우측 매물마당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