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월드에서 지적도와 3D를 중첩한 모습/자료=국토교통부]
공간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기반으로 일상생활의 기초데이터를 만드는 공간정보가 2013년 새정부 이후 급부상하고 있다. 이는 공간에 대한 지리적 정보를 나타내는 지도를 넘어서 자연적, 사회적, 경제적 특성과 같은 데이터로 구성되며, 타산업과 융·복합된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의 경우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공간정보를 널리 활용하고 있다. 이에 정부도 창조경제 구현과 새로운 핵심 기술로써, 공간정보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할 정책이다. 최근 정부는 385개 공간정보사업에 약 3천억원를 지원할 계획도 밝혔다. 이렇듯 공간정보사업이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이버국토의 실현, ‘국가공간정보정책’
국내에 공간정보는 1995년 제1차 국가지리정보체계구축 기본계획에서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이어 이어 제2차, 제3차 계획에 의해 기존의 종이지도를 수치지도로 변환하고 토지정보시스템과 같은 중앙부처 및 지자체 활용시스템을 구축했다. 이후 제4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에서 기존의 ‘국가지리정보체계’ 개념이 ‘국가공간정보체계’라는 개념으로 확장됐다. 이에 확장된 공간정보의 개념은 ‘지상·지하·수상·수중 등 공간상에 존재하는 자연적 또는 인공적인 객체에 대한 위치정보 및 이와 관련된 공간적 인지 및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지칭한다. 따라서 공간정보의 연계·통합을 통해 공간정보데이터베이스,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 공간정보참조 체계, 국가공간정보센터 등이 구축됐다. 또한 국가공간정보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미래성장산업과 시장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지난해 9월에 수립된 제5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은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민간의 공간정보 활용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 먼저, V-World(브이월드)를 통해 부동산정보, 교통정보, 문화유산, 자연경관을 둘러볼 수 있는 3차원 공간정보 및 실내 공간정보의 구축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가안보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공간정보를 단계적으로 개방하고, 민간의 공간정보 공유가 쉬워지도록 유통체계를 개선한다. 또한 제5차 국가공간정보정책의 특징은 ‘클라우드 기반’의 도입이다. ‘클라우드 기반’은 개별 공공기관의 전산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공간정보체계이다. 이에 기관별로 중복적으로 구축됐던 공간정보가 일괄서비스체계로 전환된다.
그 외 민간의 신사업 발굴지원 및 창조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건축 인허가 및 건축물대장 정보가 민간에게 개방됐다. 기존에는 건축물 현황이 정책수립과 건설시장 분석 등을 위해 국가 및 공공기관에만 제공됐었다. 하지만 이제는 국민과 민간기업으로 제공범위를 확대하고, 맞춤형 정보가 제공된다. 정부는 공개되는 건축물 정보 등이 활용되면 포털업계, 부동산 업계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 모델과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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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간정보정책의 범위/자료=국토교통부]
정부, 공간정보사업 실용화·상용화 적극 지원
지난 1월 24일, 제5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의 세부 추진을 위해 △2014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 △공간 빅데이터 체계 구축계획, △국가 공간정보 창의인재 양성계획 등 3개의 계획이 수립됐다. 또한 중앙·지자체가 시행하는 385개 공간정보 사업에 2,946억원이 투자된다. 세부적인 투자 내역으로, △공간정보 융복합 산업의 발전과 3차원 및 실내공간정보 등의 고품질 공간정보 구축분야에 2,479억원, △부동산 행정정보 일원화 등 공간정보 활용 확산사업에 238억원, △공간정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 공간정보 기반조성사업에 222억원이다.
또한 공간빅데이터 체계구축을 위해서 공간정보와 행정정보, SNS 등의 민간정보를 융·복합한 공간 빅데이터를 활용한다. 2016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하며, 공간빅데이터 활용지원센터를 설치한다. 또한, 브이월드를 통해 민간에도 개방하는 등 활용을 적극 촉진한다. 공간정보 창의인재양성계획은 2018년까지 공간정보 창의인재 2천명을 양성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그동안 석·박사 위주의 인재양성에서 벗어나, 공간정보 특성화고등학교 육성, 취업예정자 고용연계 아카데미 운영 등의 과정을 신설한다. 정부는 올해도 공간정보 활용 확대를 위해서 오픈플랫폼 인프라 고도화, 부동산 행정정보 일원화, 스마트 팜 맴 구축 등 국정과제 실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간정보가 산업적인 측면에서 가장 크게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바로 타산업과 융·복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공간정보가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와 융·복합할 수 있으며,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파급효과를 가졌다고 평가한다. 그 예로 골프존의 경우, 공간정보기술을 IT와 접목해 가상현실을 연출함으로써 약 5년만에 1조1000억원 규모의 산업과 2만3500명의 고용을 창출했다. 또한 스마트폰을 통한 ‘빠른 길 찾기’, ‘주변 맛집 찾기’, ‘교통량 현황’ 등은 이미 활성화됐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5년 세계적인 공간정보시장 규모는 8000억달러(900조원)에 달할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공간정보 시장도 2010년 3조2000억원 수준으로 세계시장의 3.3%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특히, 측량과 DB구축 등 산업은 연 11%, 포털과 부동산 등 활용산업을 포함한 시장 성장률은 연 30%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전망과 기대 속에 있음에도 일각에서는 공간정보산업이 딱히 손에 잡히는 무언가가 부족하다고 우려한다. 국내 공간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포털기업인 네이버나 다음 역시 아직은 지도나 길찾기 서비스 정도에 불과하다고 발전된 사업모델이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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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정보를 이용한 스크린골프와 네비게이션/자료=국토교통부]
주저하는 업계, “공간정보산업 민간시장 아직 이르다”
전문가들은 구글 같은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구글은 구글맵 오픈 API(Google Maps API)를 통해 무상(공공서비스, 비상업적 용도)으로 지도서비스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면서 공간정보산업의 구조를 정보생산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시켰고, 대상도 전문가에서 일반 사용자로 이동시키는 등 선구자 같은 역할을 수행해왔다. 또한 그동안 무료였던 API를 일부 유료화 하고, 구글 어스 엔터프라이즈라는 유료 서비스, 구글 맵 클라우드 서비스 등 유료 서비스와 연관 프로젝트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에는 브이월드가 구글과 같은 오픈API를 제공하고 있다. 브이월드는 구글맵스를 능가하는 양질의 지도 데이터를 국내 기업에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아직도 상당수 국내 기업들은 무료인 브이월드보다 유료인 구글 지도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다. 이는 브이월드가 민간기업에서 활용하기 어려운 3D 지도 데이터를 서비스하는 등, 보이는 것에 치중했다는 평가다. 게다가 구글에 비해 개발자들의 사용 편의성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결국 국내 공간정보산업이 성장하기까지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게 대다수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무엇보다 국내 공간정보가 소유 정보나 토지, 건물 등 개인정보가 엄격히 통제되고 있기 때문에 민간 적용에 있어 어려움이 많다. 이제는 누구나 공간정보를 활용하는 시대가 왔다. 측량기술 뿐만아니라 스마트폰, 인공위성, GPS 등 여러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형태의 공간정보가 수집되고 활용되고 있다. 이에 국내 공간정보산업의 ‘시장 활용성’을 키우고,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방안도 필요하다. 정부가 공간정보산업을 미래 신동력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만큼, 글로벌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