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건설현장 근로자의 퇴직금·근무 이력 등이 체계적으로 관리 된다.
20일 부산시는 오는 23일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건설근로자공제회와 건설현장에 투입되는 근로자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하는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를 도입, 시행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전자카드제’는 전자태그인식방식(RFID)기능이 탑재된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를 금융기관으로부터 발급받은 건설근로자가 출·퇴근 시 사업장에 설치된 단말기에 카드를 인식하면 '건설근로자 전자인력관리시스템'에 등록돼 건설근로자 출·퇴근 확인 및 퇴직공제 내역이 전산화되는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시스템이 적용되면 현장근무 인력의 정확한 통계관리가 이루어져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또 전자카드제가 시행되면 건설근로자는 근로내역을 손쉽게 확인, 증명할 수 있고 사업자도 근로내역 전산화를 통해 그동안 직접 입력했던 퇴직공제 신고 업무가 한결 쉬워질 전망이다.
건설근로자공제회는 건설근로자의 근무이력과 경력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원도급사와 하도급사간의 상호 불신을 해소하는 등 부조리 관행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부산시는 공제회로부터 2018년 신규발주 50억 이상 관급공사에 대해 단말기를 전면 무상공급(소요비용 9084만원)받게 되며 발주기관 감독관 및 현장소장 등 관계자 교육에서도 지원 받을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내년 초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운영성과를 분석하여 향후 이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감으로써 사회적 약자인 건설근로자의 안전과 복리 증진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