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전용 비행시험장 및 국가종합비행시험장/자료=국토부]
정부는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으로 향후 드론 개발-인증-운영 등 산업 전 생애 주기에 필요한 비행시험장, 안전성 인증센터, 자격실시시험장 등 3대 핵심 인프라를 구축한다. 시범사업 공역에 이착륙장·통제실·정비고 등 인프라를 갖춘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을 순차 조성하고, 고흥 지역에는 항공기급 무인기의 성능·인증 시험을 위한 국가종합비행시험장을 설치한다.
아울러 개발된 드론의 안전성 인증을 위한 거점시설인 드론 안전성 인증 센터와 수도권 지역에 상시 자격 실기시험장도 추진된다. 현재 국내 드론 시장은 드론산업 성장에 따라 조종자격 취득자는 증가하고 있으나 본격 상용화 대비 조종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교육 인프라의 확충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와 함께 드론 산업 육성을 위해 한공안전기술원, 교통안전공단 등 무인항공분야 전문기관의 역할 및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
나아가 이종 산업과 드론 간 융합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세계 시장에서 독자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강소기업을 육성한다. 판교 지역에 IT·S/W·콘텐츠 등 200여개의 이종 산업분야 업체와 20여개 드론 스타트업 융합을 지원하는 드론 기업지원 허브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산업 간 융합뿐 아니라 공용 테스트 장비 지원, 시제품 제작, 특허·인증, 수출지원 등 스타트업의 빠른 사업화를 지원한다.
또한 비행시험장 구축지역 등을 중심으로 도시첨단산단, 지역특화산단 등 판교밸리 확산지역과 연계해 기업지원 허브 모델을 전국으로 확산할 방침이다. 아울러 도시의 새로운 활력을 창출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과도 연계해 지역특성에 맞는 드론 활성화 지역거점 조성을 유도할 계획이다.
[드론산업발전기본계획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자료=국토부]
국토부는 이번 계획수립으로 △일자리창출, △경제적 파급효과, △드론 활용으로 인한 안전비용 감소 등의 기대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먼저 2026년까지 향후 10년간 취업유발 효과는 약 17만4000명으로 전망했다. 구체적으로 제작 분야 1만6000명에 비해 운영분야가 15만8000명으로 약 9.9배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특히 운영분야의 경우 농·임업과 건설·측량분야가 각각 7만6000명, 4만 명의 순으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드론수요에 의해 각 산업에서 직·간접적으로 유발되는 생산 유발효과는 약 21.1조 원으로 전망되며,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약 7.8조원으로 국토부는 예측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타 산업에 비해 재해 및 사망자가 높은 건설업에 드론을 활용해 재해의 10%가 감소한다고 가정할 경우, 매년 약 1800억원의 안전비용 감소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계획안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드론 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초기시장을 만들어주고, 상용화를 위해 실제 유망 모델을 운영해보는 것까지 정부가 지원할 것”이라며 “성능개선과 시범 운영까지 빠르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서 드론 전문시설(거점시설)이 없었지만 향후 비행시험장 인프라를 구축하고, 자격 시험장 상설화를 추진, 상용화하려면 안전성 인증을 받아야 한다”고 말한 뒤 “향후 취미용 중심의 민간 시장이 아니라 산업용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