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사업의 성공을 위한 3가지 요인/자료=국토연구원]
국토교통부의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강화하여 해외 스마트도시 건설사업의 총괄조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정립해야 한다. 현재 도시재생과, 첨단도로환경과, 해외건설정책과 등에서 각각 추진하고 있는 관련사업을 총괄하고 전문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행정체제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정부부처, 지자체, 유관기관, 공사 등의 공공부문은 물론, 국토연구원, 교통연구원 등과 같은 연구기관과 관련 산업업체들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하여 현재 산발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관련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은행, IDB, ADB, KOICA, 수출입은행 등과 같은 국내외 원조재정지원기관과의 사업추진을 위한 재원조달방안을 부처차원에서 마련하는 등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국내외 원조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정부는 스마트시티 관련 R&D 사업을 장려하여 해외 수요대응형 스마트 기반기술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해외 스마트시티의 국가별 경제수준과 정책방향을 고려한 통합 플랫폼을 개발하여 기존 시스템을 통합·관리 가능하고, 서비스기반의 패키지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세계 각국의 스마트시티 추진 목적은 에너지 효율화와 신도시 개발, 혁신기술 개발 부문이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해외 스마트시티 수요를 반영하고 민간참여형 실증을 통해 스마트시티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에너지, 교통, 방재 등 스마트시티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핵심 솔루션을 발굴하고, 시급성과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해외 실증을 추진해야 한다. 스마트시티 국제협력 표준모델 개발해 실증지역(Living Lab)을 통한 스마트시티 기술·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어야 한다. 기술·서비스가 적용 가능한 인프라를 고려한 실증지역을 선정하고 사업기간을 고려한 단기간 서비스 구축 및 상용화 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요소기술에 대한 개발 전략 및 기술별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지역별·국가별로 진행되고 있는 스마트시티 사업의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해외수출 모델 연계 방안과 서비스 사업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협력국가 실정에 적합한 맞춤형 사업을 설계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한국의 기술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되, 사업설계는 철저하게 현지 실정에 맞는 우선순위를 분석해 사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사업의 기획에서 기본계획 수립, 시범사업 지원과 본 사업의 추진에 이르는 전과정을 단계적으로 지원하여 사업중단의 위험성을 최소화해야 한다.
그동안의 해외 스마트시티 관련사업이 현지 사정과 재원·추진력 부족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진척이 더디게 진행되거나 사업이 중단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였다. 따라서, 신흥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홍보 효과와 한국과의 외교적 관계, 그리고 협력국가의 개발의지 등을 종합 감안하여 실제 한 도시를 대상으로 기획단계에서부터 기본계획, 시범사업 그리고 본 사업의 완성에 이르는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전형을 단계적으로 구축·지원함으로써 벤치마킹의 대상으로서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교두보로 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