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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기충돌 불똥 튄 제2롯데월드, 문제없나?

서울공항과 높이 555m 제2롯데월드

김효경 기자   |   등록일 : 2013-12-04 10:2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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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롯데월드 조감도/자료=롯데물산]


초고층 논란, 불씨가 살아나다


지난 11월 1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현대아이파크 24~26층에 민간 헬기가 충돌하는 영화 같은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로 헬기 조종사 2명이 숨지고, 8가구가 최대 100억 원 이상의 재산피해를 보았다. 헬기가 충돌한 지점은 지상에서 90m 정도 높이로, 사고 당시 안개가 짙어 가시거리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건물에는 비상등조차 켜져 있지 않았고, 이를 계기로 초고층 건물이 항공안전 대책에 무방비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현행 항공법 시행규칙을 보면 인구 밀집지역에서는 비행하지 않도록 명시돼 있다. 또, 헬기는 정상적인 비행경로인 한강변을 따라 운항하도록 돼 있지만 한강 폭은 1km를 약간 넘고 한강변을 따라서는 고층아파트가 늘어서 있는 상황이다. 조사에 따르면, 서울에 30층 이상의 초고층 건물은 240개를 넘는다. 그 중 높이 200m가 넘는 50층 이상의 초고층건물은 영등포구 서울국제금융센터 55층 279m, 강남구 타워팰리스 69층 264m, 양천구 현대하이페리온 69층 256m 등 18개나 된다.


항공에서는 운항 및 관제 전문가들이 안개가 끼어 가시거리가 확보되지 않고, 기상 상태가 양호하지 않으면 상황에 따라 항공기 운항을 중단시키거나 회항조치를 취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도심의 초고층 건물의 항공안전 대책은 경광등 설치가 전부이다. 건물 옥상에 설치된 헬기장을 이용하거나 소방 헬기 등이 도심 빌딩 사이를 가로질러 운항을 할 때에도 사고의 위험은 늘 있는 것이다. 이렇듯 도심의 항공안전 문제가 대두되자, 국토교통부는 항공안전종합대책을 마련하는 공청회를 개최했다. 항공안전위원회에서 마련한 종합대책에는 항공사의 안전경영체제 확립 및 책임·처분 강화, 저비용항공사 안전경쟁력 강화, 헬기·소형기 안전면허제 도입, 안전기준 미달 외국항공사 국내운항 제한 등 40여개의 과제가 포함됐다.


삼성동 아이파크 헬기 충돌 사고에 가장 큰 불똥이 튄 것은 ‘제2롯데월드’이다. ‘제2롯데월드’는 송파구 잠실에 지어지는 123층의 높이 555m에 달한다. 2015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인근에 서울공항이 있어 안전상의 이유로 반대가 심했지만, 결국 롯데그룹이 건축 허가를 받았다. 이후 한동안 잠잠했던 ‘제2롯데월드’의 항공안전성 문제가 다시 불거진 것이다.


제2롯데월드, 항공안전 논란에 사업 위기 

 

‘제2롯데월드’는 롯데그룹이 건축계획을 발표할 당시부터 국방부의 반대에 부딪쳤다. 1998년 송파구에서 최초 공사 허가를 받았지만, 공군·항공 관련기관들이 비행안전을 이유로 반대했다. ‘제2롯데월드’는 서울공항과 인접해 있는데, 건물의 고도가 너무 높아 전투기나 헬기, 항공기 등 비행체가 건물에 충돌할 수 있다는 안전성 문제 때문이었다. 10년 넘게 삽 한번 들지 못했던 사업이 2008년, '2차 투자활성화 및 일자리 확대를 위한 민관합동회의'에서 제2롯데월드 신축 허용을 적극 검토하기로 하면서 모든 문제가 끝났다. 2009년 건설이 승인되면서 군용기와 롯데월드의 충돌을 막기 위해, 서울공항 활주로를 3도가량 트는 공사를 진행하고, 항공기 안전에 필요한 감시 장비를 설치하기로 했다.


서울공항과 제2롯데월드가 떨어진 거리는 불과 5~6㎞이다. 서울공항에는 공군 제15혼성비행단이 주둔해있다. 군용기뿐만 아니라 대통령 전용기나 외국 귀빈이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서울공항으로 불린다. 원래 목적은 군용 항공기 이착륙장으로 정식명칭은 ‘공군성남기지’이다. 서울공항은 군사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군사비행장이자, 북한지역의 정찰을 주목적으로 활동한다. 


이에 전문가들은 전투기의 주행속도로 봤을 때 제2롯데월도와 서울공항이 1분이면 도달할 수 있는 거리이고, 전시상황에서 속도가 빠른 전투기가 비상 이착륙을 시도할 때, 제2롯데월드 등 높은 빌딩을 보고 급선회를 시도하면 충돌 가능성은 높다고 지적한다. 또, 3도를 틀어도 동편활주로는 사실상 착륙과 이륙이 불가하다며 항공 학회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2011년 대망의 첫 삽을 뜨고, 2013년 현재 제2롯데월드의 공정률은 25%로 중앙골조 부분은 50층까지 올라간 상태다. 순항이 예상되던 공사가 각종 논란에 휩싸이면서 사업에 위기가 찾아왔다. 올해 초, 건물 핵심기둥 11곳의 균열이 발생하는 등 부실공사 의혹에 대대전인 안전진단을 거쳤다. 이에 공사를 잠시 중단하고, 안전성 검토 후 문제가 있으면 층수를 조정하자는 의견까지 나왔다. 그러나 이미 건축승인이 난 제2롯데월드의 사업에 문제를 제기하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서울시·롯데 “층수 조정 현실적으로 힘들어”


11월 26일 열린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김관진 국방장관은 “서울공항의 활주로를 3도 변경했기 때문에 비행 이륙과 착륙에 필요한 1,800m 관제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할 수 있고, 데이터상 안전하다”고 전했다. 또한 박원순 서울시장도 잠실 제2롯데월드 허가 문제와 관련해 '이미 결정된 것을 임의로 바꿀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에는 이미 허가된 것을 번복할 만큼 큰 권한이 없다는 것이다. 이어 “이미 오랜 과정을 거쳐 건축허가가 난 걸 바꾸려면 상당한 이유가 있어야 하는데 현재로써는 불가능하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롯데그룹은 이 같은 항공안전 논란에 이미 외부 전문 기관을 통해 검증 받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제2롯데월드는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법에 의거 설정된 비행안전구역 밖에 위하고 있다는 것이다. 비행안전에 대해서도 국내외 항공 전문가와 전문기관에서 수차례 검토 및 분석을 거쳤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주장한다. 또한 123층 555m 높이는 건축인허가 심의를 거쳐 허가 받아 공사 중에 있으므로 층수 조정은 고려할 수 없다고 전한다.


이러한 롯데그룹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논란은 지속될듯하다. 전문가와 정치권에서 ‘제2롯데월드’ 주변 지역의 교통난과 석천호수의 환경 파괴, 인허가 당시의 정황 등 여러 측면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에 ‘제2롯데월드’의 안전성 논란은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는 문제이다. 이번 헬기 충돌 사고를 계기로 '제2롯데월드' 사업이 어떤 국면에 처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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