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주간특집

자연을 표상하는 환경 친화의 그린 공공디자인 ③

그린 공공디자인의 현실과 한계

장은지 기자   |   등록일 : 2016-03-29 16:17:29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영국의 ‘cyclehoop'/자료=www.cyclehoop.com]

 

리사이클은 단순한 재활용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리사이클은 죽어가는 생명에 대한 부활을 뜻한다. 죽어가는 생명은 물질에만 한정지어지지 않는다. 물질을 살림으로써 인간을 살리고 세상을 살리는 환경 생태계의 올바른 순환을 이야기 한다. 이런 생태계의 변화는 그 전의 교열과 교정의 시대가 그랬던 것처럼 권위적이지 않다. 모두의 동의를 기반으로 한 평화적인 이슈의 교체였던 것이다.

 

리사이클은 그래서 모두에게 평등하고 공평하다. 자본의 홍수 속에서 소비만을 위한 디자인이 아닌 살리기 위한 무언가를 디자인하는 점은 그동안의 기계냄새조차 향기롭게 한다. 그래서 이슈는 자발적이다. 자발적이기에 역동적이고 젊다. 재미있는 아이디어와 참신한 생각, 그렇기에 최근에는 그린디자인과 공공디자인이 결합한 ‘그린공공디자인’이 등장했다. 과연 그린디자인과 공공디자인은 한 단어 안에서 공존이 가능한가.

 

그린디자인은 1992년 경제발전과 개발에 있어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리우선언의 이념을 중심으로 디자인계 전반에 나타났다. 이 새로운 디자인 사조는 친환경 생태에 대한 이슈를 디자인에 접목시키며 기존과 다른 디자인 패러다임을 창출했다. 이후 그린디자인은 친환경, 생태 등의 결과물 중심의 디자인 영역에서 재활용, 제품의 생산과 유통·폐기로 이어지는 관리 영역까지도 범위를 확장시켰다. 현재는 모든 디자인 공모나 사업영역에 친환경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면서 그린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그 개념은 꾸준히 디자인계 전반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그린디자인은 디자인의 영역을 넘어 그린이코노미라는 경제적 패러다임으로도 발전하였다.

 

공공디자인은 2002년 한가람 미술관에서 열린 ‘디자인이 있는 거리전’을 시작으로 최근의 공공디자인엑스포까지 다양한 공공시설디자인을 중심으로 범위를 확장시켜왔다. 공공디자인은 사적 디자인과 공적 디자인의 중간 영역으로 다양한 대중이 사용하는 디자인 영역을 통칭하는데, 다양한 대중이 사용하다 보니 보편성, 편의성, 소수자를 위한 배려 등이 타 디자인 영역에 비해 강조된다. 이에 대한 적정한 대응을 위해 서울시에서는 ‘서울시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자체 시행 중이다. 공공디자인의 범위는 대중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모든 디자인 영역으로 도시계획부터 홍보물까지 그 영역과 범위가 폭넓다. 그러나 정부 중심의 공공디자인 육성을 공공디자인을 시설물디자인과 공간디자인 위주의 하드웨어적 디자인으로 국한시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그린디자인과 공공디자인은 그 사조와 지향하는 바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린이라는 친환경성이 공공성과 융합하게 될 경우, 이를 그린 공공디자인이라고 부를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에도 이와 같은 그린 공공디자인 사업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 공공디자인 사업이 시작되면서부터 공공성에는 친환경이라는 개념이 필수요소였기 때문에 공공디자인에서의 친환경성은 언제나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에 대한 예로 서울시는 공공시설물 제안 공모 시 공공시설물에 녹화와 식재를 적용할 경우, 심의 통과 확률과 사업 시행 확률이 타 디자인보다 높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재활용 소재 등의 소재의 변화도 그린 공공디자인에서의 중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개발된 현수막을 재활용한 에코백의 경우 공공디자인과 그린디자인의 중간에 있는 그린 공공디자인의 예라 할 수 있겠다.

 

위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그린 공공디자인은 친환경요소를 적용한 공공성이 있는 디자인’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으며, 그 범위는 공공을 위해 제작된 결과물에 대한 제조 유통과정에서부터 공공시설물에 친환경 요소 적용까지로 볼 수 있다. 조금 더 넓게 범위를 확장한다면 친환경을 위한 사회적 캠페인과 같은 정책 영역도 포함 가능하다. 그린 공공디자인분야는 기존의 사적 디자인이 가지고 있던, 보다 나은 환경에 대한 개인적 욕구와 사회 안전망 확충이라는 공공시책이 친환경에 대한 이슈와 결합한 훌륭한 분야로 현재보다 더욱 성장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연을 닮은 벤치 ‘론지’/자료=www.koeta.or.kr]

 

그렇다면 그린공공디자인에 대한 우리의 현실과 한계는 무엇일까? 세계 각국에서 시행하는 유명 디자인 어워드들은 친환경적인 디자인과 공공성을 가진 디자인을 심사의 중요한 부분으로 선정하고 심사 시 할당된 점수를 부여한다. 이와 같은 상황으로 인해 공공디자인 사업에 친환경이 결합되는 부분이 많은데, 최근에는 건축 영역까지도 그 범위가 확장되어, 옥상 녹화 등의 그린 공공디자인 영역이 법적으로 규제화 되는 상황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시설물의 소재에 있어서도 과거에는 철물 위주의 시설물이 위주였다면 현재는 목재를 적용한 시설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담쟁이나 새덤식재, 잔디 등을 이용하여 친환경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한다.

 

이처럼 친환경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많은 공공 영역에 적용되는 그린 공공디자인은 국가 차원의 지원을 바탕으로 많은 사업이 시행되었고, 앞으로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그와 같은 수요예상에 비해, 디자인 프로세스와 제작 환경은 보다 전문적이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는 그린디자인에 대한 전문가 그룹과 공공디자인에 대한 전문가 그룹이 존재하는 데 이들은 각자의 분야에서는 충분한 노하우와 지적재산을 가지고 있지만, 두 그룹이 접해있는 그린 공공디자인에서는 서로가 비전문가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새덤식재가 적용된 파고라를 제작 시 공공디자인 전문가는 파고라 디자인, 제작 시공에 대한 프로세스를 진행하지만, 식재에 관한 상식이 부족해 식재를 적용할 수 없는 형태를 디자인하기고 하고, 식재전문가는 공공시설 형태를 예측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이는 협회나 학회 차원에서의 지속적인 정보 교류와 전문가들의 네트워크 및 상호 협업 등을 통해 풀어나갈 수 있다. 하지만 전문성을 가진 교육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원론적인 해결방안이라 할 수 있다.

 

그린 공공디자인의 정책적 한계점도 존재한다. 그것은 공공디자인이 가진 한계점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국내의 공공디자인은 국가 정책을 중심으로 시행되어 왔다. 이것은 디자인 분야의 빠른 정착과 홍보, 추진력 있는 사업진행에는 도움을 주었으나 결국에는 스스로의 발목을 잡는 꼴이 되어버렸다. 국가에서 시행하는 공공디자인 사업은 정권의 영향을 받으며, 하드웨어 중심의 전시행정식 사업으로 변모해갔다. 이것은 정부로부터의 하향식 디자인 사업의 폐해였다. 공공디자인은 하향식이 아닌 공공성의 바탕으로 필요한 것을 시민들과 전문가가 제안하고 정부가 해결하는 상향식 사업이어야 한다. 하지만 정부 위주의 사업은 그 방향이 바르지 못했다. 하향식 디자인 사업은 결국 공공시설물 디자인이 공공디자인의 전부인 듯 인식시키는 큰 역할을 했고, 경기침체와 정권교체 시에 발생하는 위험부담을 공공디자인이 끌어안게 했다. 이는 그린 공공디자인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데, 현재 인식되어 있는 공공디자인 영역에 친환경만 덧붙인 모습으로 변모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하드웨어를 만들고 과시하기 좋아하는 정치적 소모품이 될 가능성도 있다. 이것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그린 공공디자인의 범위를 명확히 하고, 디자인 프로세스를 견고히 해야 한다. 특히 공공성에 대한 진정성 있는 결과물을 위해 디자이너와 정책자 모두 노력해야 한다. 이것을 체계화시키고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그린 공공디자인의 가이드라인과 사례집 등의 학술적 체계 정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