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마루유지구 전경 및 위치도/자료=마루노우치지구환경신문 홈페이지]
도시재생 패러다임 시대로 전환되면서 새로운 여건에 맞는 기성시가지 정비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도심의 수준 높은 공공공간은 도시 내 쾌적성을 높이고 쇠퇴한 지역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핵심요소이다. 이미 세계 주요 대도시들은 도심의 공공공간을 집중적으로 정비하고 있으며, 이를 주변지역과 함께 통합적으로 정비하여 도시의 쾌적한 이미지 조성은 물론 도시의 경쟁력까지 높이고 있다.
도시활성화를 위해 지역 전체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도시정비가 대두되면서, 물리적·사회적으로 연결된 다양한 주체의 사업 참여가 필연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더불어 최근 마을만들기 움직임이 활성화되면서 지역의 공동체가 개발에 참여하게 되었고, 민간 사업자가 이들과 함께 하면서 적극적으로 지역을 정비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또한 공공은 이들의 움직임을 제도적으로 지원해주면서 더 지속가능한 도시정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민·관 파트너십으로 지역을 관리하고 운영하고 있다.
일본을 비롯한 해외 선진도시들은 일체화된 도시정비를 위해 사업 초기부터 지자체와 주민이 함께 의견을 모으고, 도시의 미래상을 설정하여 이에 맞는 개발 사업구조로 개편하고 있다. 민간 토지소유자들은 개발구상부터 도시의 시설관리·운영까지 공공과 함께 협의를 통해 실현해 가며 도시를 단계적으로 정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도쿄 지역은 마치즈쿠리형 정비방식을 통해 통일성 있는 지구 정비를 실현시켰으며, 특히 도쿄역 부근의 다이마루유 지구는 민·관의 종합적인 논의를 통해 공공공간을 조성하고 도시 전체에 친환경 시스템을 도입하여 많은 이의 주목을 받고 있다.
도쿄의 오오테마치·마루노우치·유락초지구, 이하 다이마루유 지구는 1998년부터 본격적으로 재정비되어 온 일본의 대표적인 업무중심지역으로, 민간과 공공이 협의체계를 구축하여 일관된 지구정비를 달성한 대표적인 도심재생사례이다. 다이마루유 지구는 1990년대 말 금융기관 통폐합과 구조조정으로 각종 지점이 철수하면서 도심쇠퇴 현상이 심화되었는데, 이를 종합 부동산회사인 미쓰비시지쇼가 주도하여 120ha에 이르는 대규모 지구 정비사업을 시행하였다. 이들은 자체적으로 관계자들과 협의회를 수립하고 지구정비방안을 공공에 제안하여 가로환경개선사업, 에너지 저감형 건물 재건축, 도로정비사업 등 도시관리의 관점에서 지구 전체를 재건축 또는 신축하여 도심재생에 성공하였다.
다이마루유 지구를 주도적으로 개발한 미쓰비시지쇼는 미쓰비시 그룹의 핵심기업으로 ‘미쓰이 부동산’에 이어 업계 2위의 부동산 디벨로퍼이다. 미쓰비시지쇼는 다이마루유 지역에 30동 이상의 빌딩을 보유한 최대 토지소유자로 다이마루유 지역에 1998년부터 2017년까지 20년 동안 총액 9,500억 엔을 투자하여 고층빌딩을 재건축하는 도시재생 산업을 전개하고 있다. 사업영역은 부동산개발, 임대, 오피스빌딩 관리, 상업시설 외 시설 관리, 자산관리 등이다.
[다이마루유 지구/자료=미쓰비시지쇼 홈페이지]
다이마루유 지구는 공개공지와 내외부 광장 연결을 통해 원활한 보행네트워크를 조성하여 쾌적한 도심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 주목받는다. 특히 지구의 얼굴이 되는 중심가로인 나카도오리는 공공공간의 대표적인 정비사례로 200여 그루의 가로수 식재와 화단정비를 통해 녹음이 풍부한 가로경관을 형성하였다. 또한 남북을 가로지르는 1.2km의 가로에 보도 폭을 확장(차도 7m, 보도 7m씩)하고 큰 광장공간과 지상지하 보행네트워크를 연결하여 시민들에게 개방된 통로를 제공하였다. 다이마루유 지구는 다양한 민간참여조직이 공공과 함께 소통하여 네트워킹이 가능한 공지를 확보하고 이를 종합설계지구계획을 통해 보행네트워크를 실현하였다.
[다이마루유 지구의 공지 조성/자료=서울연구원]
다이마루유 지구의 지속가능한 도시정비는 공공공간 창출에 이어 환경공생형 도시디자인 적용에도 이어졌다. 또한 다음 세대로 이어나갈 도시개발의 방향으로 환경이라는 화두를 던지며 지구 전체에서 환경 향상에 기여하는 정비사업을 시행하였다.
다이마루유 지구는 녹지공간 및 바람길을 조성하는 녹화사업에 이어 건축물의 환경성능 향상을 위해 대규모 건축물을 대상으로 에너지 환경성능 평가구조를 수립하였다. 건물 단위의 에너지 절감에 그치지 않고 블록단위로 지역의 냉난방 설비 및 열 배출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도시의 에너지 소비 차원에서도 지역단위로 관리하였다. 또한 각 건물의 관계기관들과 긴밀한 연계를 통하여 지구 내 환경공생형 도시정비를 추진하였고 이에 따라 다양한 목적의식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의 형성까지 도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