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주간특집

‘회전교차로 확대’ 교통선진화 이끌까? ②

회전교차로의 설치기준 및 유형

정진식 기자   |   등록일 : 2015-02-13 11:58:32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회전교차로 설치시 면적 비교/자료=국토교통부]


회전교차로의 설치기준은 필수기준과 부가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필수기준은 ▲4현시로 운영되는 편도 2차로 이하인 교차로 ▲회전교차로에 필요한 부지 확보 가능성(내접원 직경 : 초소형 13-25m, 도시소형 25m, 도시 및 지방 1차로 30-40m, 도시 2차로 45-55m, 지방 2차로 55-60m) ▲91일 최대 교통량(천대) : 초소형 12, 도시소형 15, 1차로 20, 2차로 40).

 

부가기준은 ▲무신호등 또는 점멸신호(점멸등 포함)로 운영하는 교차로 ▲기존에 소형 및 중형 로터리 형태로 운영되던 교차로 ▲교통정온화사업 구간 내의 교차로 ▲주택단지, 택지개발사업단지 등의 교차로(집산도로, 국지도로) ▲지방 소도시 마을 내의 교차로(지방도, 군도, 농로 등) ▲교통량이 편중된 경우 : 좌회전 교통량(특히 주도로에서의)이 많거나 오전, 오후 첨두현상이 심한 곳 ▲좌회전에 의한 교통사고가 많은 곳 ▲장래 교통량 증가가 예상되는 교차로 ▲Y, T, 다지, 기타 교차로 형태가 특이한 경우 등이다.

 

[회전교차로의 유형/자료=국토교통부] 

 

회전교차로는 각각의 통행 특성에 따라 지방지역과 도시지역으로 분류하며, 교차로 규모, 회전차로의 수 및 주변의 토지이용, 도로 기느엥 따라 6가지 기본유형으로 분류한다.

 

초소형 회전교차로는 평균 주행속도가 50km/h 미만인 도시지역에서 소형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공간이 부족할 경우 설치할 수 있다. 기존 네갈래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시킬 경우 기존 교차로 포장 면적을 크게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건설할 수 있다. 초소형 회전교차로는 교차로 공간이 부족할 때 유리하다. 회전반경이 적어 자동차의 속도가 매우 낮고 횡단 거리도 짧아 보행자에게 친숙하다. 이 교차로는 승용차가 중앙교통섬을 침범하지 않도록 설계하고, 대형자동차가 통과할 경우를 대비해 중앙교통섬을 자동차가 밟고 지날 수 있도록 ‘사면 돋움’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다. 중앙교통섬이 작아 교차로 내에서 직선에 가깝게 통과하게 되므로, 중앙교통섬 주위에서 감속 조치가 필요하다. 초소형 회전교차로의 용량은 도시지역 소형 회전교차로와 유사하다.

 

도시지역 소형 회전교차로 또한 보행자 및 자전거의 원활한 통행이 가능한 교차로이다. 교차로 크기는 소형화물차나 버스의 통행이 가능한 규모이므로 대형 화물차의 통행이 많은 지방지역 간선도로에는 부적합하다. 모든 접근로가 편도 1차로이고 중앙교통섬과 직각방향으로 만난다. 그러면서도 효율적 회전교차로를 위한 조건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도시지역 소형 회전교차로의 근본적인 목표는 보행자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교차로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용량이 심각하게 문제가 되지 않는 곳에만 이 유형이 권장된다. 보행자 대피소로 사용되는 돌출된 분리교통섬과 차륜이 오르지 못하는 중앙교통섬을 설계해야 하며, 대개의 경우 대형차를 무사히 통과시키기 위한 화물차 턱을 설치한다.

 

도시지역 1차로 회전교차로는 모든 진입·진출로와 회전차로가 1차로로 된 교차로이다. 도시지역 소형 회전교차로와 다른 점은 내접원 직경이 더 크고 진입·진출로가 내접원에 더 큰 반경으로 접하며, 이로 인해 용량이 증가하고 진입·진출 및 회전교통류의 속도도 다소 높아진다. 또한 진입자동차와 회전자동차의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설계한다. 기하구조의 특징으로는 돌출된 분리교통섬, 차륜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하는 중앙교통섬, 그리고 좌회전하는 대형 화물차가 있을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가능하면 화물차 턱은 두지 않는 것이다. 만약 화물차 턱을 설치할 경우, 가능한 한 버스가 이를 올라타지 않도록 설계한다.

 

도시지역 2차로 회전교차로는 하나의 접근로만이라도 2차로로 되어 있을 경우로 1차로 접근로가 진입부에서만 2차로로 넓혀진 경우도 포함된다. 따라서 교차로 내에서 두 대의 자동차가 나란히 주행할 수 있도록 넓은 회전차로가 필요하다. 진입부, 회전차로 및 진출부에서의 자동차 속도는 도시지역 1차로 회전교차로와 유사하며 진입 시부터 진출 시까지 속도에 일관성이 있도록 해야 한다. 분리교통섬은 돌출시켜 설치하고 중앙교통섬은 자동차가 침범하지 못하도록 단차를 두어야 하며, 적절한 속도로 감속시키기 위해 진입차로에 수평곡률을 두기도 한다. 회전교차로를 따라 자전거도로를 설치할 수 있다. 조경시설 등으로 보도와 자전거 도로를 확실하게 구분해 지정된 경로로 통행하도록 유도한다. 현재의 용량을 반영하여 1차로 회전교차로로 계획하였으나 장래 교통량 증가로 인해 처리 용량에 한계가 예상되는 경우, 2차로로의 확장을 대비해 교차로 내부 면적과 차로 폭원에 대한 여유를 두는 것이 좋다.

 

지방지역 1차로 회전교차로에서는 일반적으로 접근 속도가 높아 미리 기하구조나 교통제어기법을 통해 적절히 감속시켜 교차로에 진입하도록 한다. 지방지역 회전교차로는 다소 높은 속도로 진입하고 회전하여 진출하도록 도시지역보다 중앙교통섬 직경이 더 크다. 그리고 이것은 보행자가 많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향후 시가지로의 개발이 예상되는 지역의 지방지역 회전교차로는 설계속도를 낮추고 보행자 처리를 고려하여 설계하도록 한다. 그러나 개발 전에는 안전한 감속을 유도하기 위해, 접근로와 진입부에 안전조치를 한다. 이러한 안전조치로는 돌출된 분리교통섬의 연장, 단차가 있는 중앙교통섬, 그리고 진입차로에 적절한 수평곡률 설치를 고려할 수 있다. 횡단보도는 노면표시를 하지 않더라도, 보행자의 횡단이 가능한 지점의 지정과 분리교통섬에 보행자 대피소 설치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세미트레일러와 같은 대형차가 통행하는 지역의 회전교차로는 화물차 턱을 설치한다.

 

지방지역 2차로 회전교차로는 한 개 이상의 접근로가 2차로이거나 진입부에서 1차로가 2차로로 넓혀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날 뿐, 속도 측면에서는 지방지역 1차로 회전교차로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다. 또한 기하구조는 도시지역 2차로 회전교차로와 유사하나, 더 높은 속도, 더 큰 내접원 직경, 기타 접근부 안전조치 등 추가적인 설계 요소를 고려하도록 한다.

 

현재의 용량을 반영하여 1차로 회전교차로로 계획하였으나 장래 교통량 증가로 인해 처리 용량에 한계가 예상되는 경우, 당장은 1차로로 설계·운영하도록 하나, 2차로로의 확장을 대비해 폭원, 교차로 내부 공간에 대한 여유를 두는 것이 좋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