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 친환경건축물 해외사례
1. One Central Park, 호주 시드니 : 시드니 중심부에 위치한 One Central Park은 녹색 벽면과 고정식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을 갖춘 고층 건물이다. 건물의 지붕과 벽면에는 자연적 식물이 심겨 있어 도시에서 생태적인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고 있다.
▲One Central Park, 호주 시드니 [출처 : 위키피디아]
시드니 중심부에 위치한 One Central Park은 녹색 벽면과 고정식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을 갖춘 고층 건물이다. 건물의 지붕과 벽면에는 자연적 식물이 심겨 있어 도시에서 생태적인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고 있다.
2. Bosco Verticale (Vertical Forest), 이탈리아 밀라노
밀라노의 Bosco Verticale는 높이 27층짜리 고층 주거 건물로, 각 층마다 나무와 식물이 심겨 있는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식물로 둘러 쌓인 공간 속에서 회복과 에너지 생산이 일어나고 공기를 정화하여 도시에서 생태계를 회복하는 데 기여한다.
3. Ng Teng Fong General Hospital, 싱가포르
싱가포르의 Ng Teng Fong General Hospital은 친환경 기준에 맞춰 설계된 병원 건축물로, 자연 채광과 통풍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여 환자들과 직원들의 건강을 고려하고 있다.
4. Shanghai Tower, 중국 상하이
Shanghai Tower는 중국에서 가장 높은 건물로, 2015년 이래 세계에서 가장 높고, 큰 LEED 플래티넘 인증 건물이다. Shanghai Tower는 태양광 패널과 높은 절연성을 갖추어 건물의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바람의 힘을 이용하여 터빈 발전기를 구비하여 자체 전력 생산이 가능하다.
5. Bullitt Center, 미국 시애틀
미국 워싱턴주 시애들에 위치한 건축물로 LEED플래티넘을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상업 건축물 중 하나로 손꼽힌다. Bullitt Center는 넷 제로(Net Zero) 에너지를 목표로 하며, 태양광 시스템과 빗물 수거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재활용 재료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