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주간특집

도시의 새로운 표정, 공공미술 ④

공공미술의 운영 및 관리

공태윤 기자   |   등록일 : 2023-06-27 13:21:41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a></span><span class=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 도시 공공공간과 연계한 공공미술 사례 <출처:구글>

 

 

[공공미술에 대한 다양한 정보 매체 활용]

 

- 공공미술 사이트 운영으로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공공미술을 홍보한다.

- 국외와 국내에서의 우수한 사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프로젝트에 관련하여 선진적 정보를 제공한다.

- 시민들에게는 커뮤니케이션의 장, 작가들에게는 다양한 공모의 기회를 주는 역할을 한다.

-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홈페이지와 연계하여 관광자원화를 한다.

 

[공공미술과 주변 대도시를 연계한 이벤트 개최]

 

- 주변 대도시에서 열리는 이번트 및 축제와 연계하여 풍부하고 다양한 예술 프로젝트를 개최함으로써 문화예술 도시로의 이미지를 향상시킨다.

- 주변도시에서 혁신도시로 연결되는 관광코스 개발 등 대도시가 가지고 있는 기회요소와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매 해 주기적으로 주제를 다르게 기획하는 등, 질적 향상을 통하여 지역전체의 발전을 향상시키고 지역예술가와 지역민의 참여를 증진시킨다.

  

[도시 공공공간과 연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 광장 및 공원 등의 공공공간에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공공미술이 사람들의 생활과 도시공간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한다.

- 작품설치가 가능한 장소를 작가들에게 임대하는 등의 방식을 통하여 젊은 작가들의 참여를 증진시킨다.

-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는 일시적인 작품들을 제작 및 설치함으로써 시민들에게는 일상 속 작품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아트 투어 프로그램]

 

- 산책로 및 자전거 도로 등을 공공미술과 연계한 아트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공공미술의 획일적인 투어프로그램이 아닌 다양한 자원 및 문화를 결합한 테마형 투어프로그램의 개발로 다양한 연령층과 관광객을 유치한다.

- 교육목적의 프로그램, 친환경 아트투어 프로그램,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 수변공간 프로그램 등 도시의 비전과 결부된 프로그램으로 도시의 이미지를 제고한다.

 

[교육기관과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및 관리]

 

- 영유아 및 초, , 고 교육 커리큘럼과 공공미술 프로그램을 연계한다.

- 학교와 작가, 지역사회의 의견 조정 및 환경교육 및 예술프로그램을 기획, 관리, 운영한다.

- 미술활동에 대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의 경우 야외활동을 권장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공공 및 민간기관과 연계한 공공미술 프로그램]

 

- 다양한 민간기업 및 공공기업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공동체의 권한부여와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프로그램을 고안한다.

- 공공미술 프로그램의 성격과 주제는 구역이나 기관의 성격을 바탕으로 설정할 수 있다.

- 공공미술에 참여 및 진행하는 것에 있어서 필요한 절차나 정보에 대해 모두 공유한다.

- 시민들에게 오픈된 프로세스와 정보를 공개하고 작가들의 보다 많은 참여를 유도한다.

 

[영국 The Big Art Project 공공미술 프로젝트 프로그램]

 

- 영국 방송 네트워크 중 하나인 채널4에서는 The Big Art Project라는 복합적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전 영국을 배경으로하여 7개의 다양한 지역에 공공미술을 설치하는 프로젝트로 주요 도시보다 커뮤니티 수준의 장소들로 주로 구성하였다.

- 공공미술의 확산과 더불어 공공미술은 과연 어떤것인가에 대해 새로운 가능성을 그려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고, 공식적인 사이트를 통하여 공공미술과 작가들에 대한 시각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여 대중의 이해를 도왔다.

 

[시카고의 갤러리 37프로그램]

 

- 시카고 시 문화부 산하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직업훈련적 요소를 가미한 프로그램이며 무용, 미술 음악, 문학 프로그램 등에 견습생으로 고용되어 다양한 예술체험을 하고 예술의 기술적인 측면 뿐 아니라 직업정신도 배우게 된다.

- 다운타운의 6주 프로그램으로 시작한 갤러리 37 프로그램은 더 이상 직업학교로 찾아가는 학교프로그램, 다운타운이 아닌 지역프로그램으로서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러 측면에서 도시의 모습을 변화시켜 오고 있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