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도시인프라

서울시, 남산창작센터 제로에너지건물(ZEB) 인증

단열보강 등 에너지 77% 절감 및 실내환경 개선

박승규 기자   |   등록일 : 2023-02-14 13:26:01

좋아요버튼1 싫어요버튼></a></span><span class=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서울 남산창작센터가 제로에너지건물로 재탄생했다. <출처 : 서울시>

 

서울시는 시설 노후화로 운영이 중단된 남산창작센터를 전면 리모델링해 친환경 저탄소 건물인 제로에너지건물(ZEB)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제로에너지건물(ZEB)은 고성능 단열창호를 보강하고 고효율 냉난방시설 및 폐열회수 환기시스템, 신재생에너지 설치 등을 통해 에너지효율등급 1++, 에너지 자립률 20% 이상을 확보한 건물이다.

 

남산창작센터는 시 소유건물 중 리모델링을 통해 제로에너지건물로 탈바꿈한 첫 번째 건물이다. 시는 지난 2020년 하반기 공공건축물 제로에너지 활성화 및 민간건물로의 확산을 도모하고자 남산창작센터 제로에너지건물(ZEB) 전환 리모델링공사시범사업을 추진하고, 2021년 설계 공모로 당선된 건축사와 에너지 성능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설계용역을 진행했다. 공사 시행 중에도 건축물 품질 향상 및 안전을 위해 시공자와 설계자, 사용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왔다.

 

시는 총 44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바닥, , 천정에 화재에 강하고 단열성능이 매우 우수한 준불연 단열재를 설치하고, 고효율 창호 및 시스템 냉난방기, 폐열회수형 환기장치, 고효율 조명(LED) 등을 설치해 1차 에너지 소요량을 이전 대비 77% 이상 절감하는 등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건물 옥상에는 태양광 발전설비(용량 30KW)를 설치해 에너지 자립률 33.45%를 확보했다.

 

건축물의 단열성능

 

구분

단열성능(W/K)

비 고

건물적용

법적기준

외벽

0.194

0.240

PF보드 100mm(준불연)

외부창

1.271

1.500

24mm로이복층유리(아르곤주입)

지붕

0.108

0.150

PF보드 180mm(준불연)

바닥

0.204

0.290

PF보드 90mm(준불연)

 

건축물 성능개선(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개선전 5등급 개선후 1++)

 

또한, 사용자 편의를 위해 장애인을 위한 승강기 및 전용 화장실, 임산부 휴게실 등을 신설하는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췄으며, 사용자의 편리한 이동 동선 및 건물 내부로의 차량 진출입이 쉽도록 구조를 개선했다. 이와 더불어 지진으로부터 안전하도록 내진 설계를 보강했다.

 

건축물 층별 현황(연면적 1,788, 지상2)

- 1층 영상제작용도 : 스튜디오, 사무실, 분장실, 임산부 휴게실, 휴게실, 화장실(장애인, 일반)

- 2층 녹음 및 편집용도 : 콘텐츠제작실, 녹음실, 편집실, 색보정실, 회의실, 화장실 등

 

한편, 시는 올해 연말 준공을 목표로 북부기술교육원 제로에너지건물(ZEB) 전환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사업효과를 분석하여 리모델링을 통한 저탄소 녹색건축물로의 전환이 활성화 되도록 할 예정이다.

 

이인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남산창작센터 제로에너지건물(ZEB) 전환 사업은 서울시 소유건물 중 노후화되고 에너지 성능이 열악한 공공건물을 리모델링해 제로에너지건물 인증을 획득한 최초 사례라며 기존 공공건축물의 리모델링을 통해 저탄소 녹색건축물로의 전환 및 민간으로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좋아요버튼1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