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부동산&건설

소통·효율로 건축물 관리점검도 우수하게

15일 건축물관리점검 경진대회 시상식… 우수사례 선정·확산 추진

김창수 기자   |   등록일 : 2022-11-16 08:50:46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국토교통부와 국토안전관리원은 15일 건축공간연구원에서 6개 우수 건축물관리점검기관에 대한 시상식을 개회했다.

 

국토교통부는 우수한 건축물관리점검 기술 및 사례의 발굴·확산을 통해 건축물관리점검제도의 조기 정착을 도모하고,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유도하기 위하여 2020년부터 우수 건축물관리점검기관 경진대회를 개최해왔다.

 

2022년도 경진대회는 공모를 통해 신청된 2021년도 건축물관리 정기점검 사례(1,000)에 대해 점검의 충실성 및 점검기술의 차별성, 적정성, 보급·활용성, 미래가치 등을 평가하였으며, 1차 점검보고서 심사와 2차 발표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국토교통부장관상)을 포함한 6개 우수 점검사례(최우수상 1, 우수상 2, 장려상 3)를 선정했다.

 

최우수상(국토교통부장관상)우리이엔지건축사사무소가 수상했다. ‘우리이엔지건축사사무소는 관리자와의 신뢰를 형성하기 위하여 소통을 강화했으며, 점검 관련 체크리스트를 미리 제공·작성토록 하여 점검 효율성 제고 및 관리자의 점검참여를 유도하였고, 자체 점검매뉴얼을 제작하여 점검품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국토안전관리원장상)2개 점검사례가 선정됐다.

 

엑스플러스건축사사무소는 사전 검토 시 점검동선계획을 수립해 현장점검 시 항목 누락 등에 따른 재이동 등을 최소화하여 점검효율 및 경제성을 제고하고, 건축물 현황·점검결과를 관리자 및 지자체와 사전 공유하고 유지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등 내실 있는 점검 보고서 작성을 위하여 노력한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우리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는 건축물의 구조안전과 에너지성능을 효과적으로 점검하기 위하여 드론 및 열화상카메라를 활용하는 등 다양한 장비를 사용하여 점검기술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는 측면에서 주목받았다. 아울러, 장려상(국토안전관리원장상)W구조기술사사무소’, ‘에이콘건축사사무소’, ‘명승에스에이건축 건축사사무소가 내실 있는 점검을 위한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선정됐다.

 

수상기관에는 상장과 상금(최우수상 300만원 등 총 1,000만원)이 수여되며, 건축물관리법건축물관리점검지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서 점검기관을 지정할 때 우선 지정받을 수 있다.

 

엄정희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이번 경진대회는 건축물의 장수명화에 대응한 우수 점검기술의 확산 및 관련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점검기관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반영된 점검기술의 발전과 유지·관리점검 관련 제도의 지속적인 개선 등을 통해 건축물관리점검제도의 안착을 유도하고 건축물의 안전이 확보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