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주간특집

제1차 '국가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수립③

보행 활성화를 위한 보행자 중심 도시공간 조성

김창수 기자   |   등록일 : 2022-09-16 17:47:25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추진과제 <출처 : 행안부> 

 

보행자의 안전 확보뿐만 아니라, 보행 활성화를 위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보행환경을 조성한다.

 

불법주정차·적치물 등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는 요소를 적극 개선하고, 보행자 편의시설(벤치, 조경시설 등)을 확충하는 등 걷기 좋은 가로(街路)환경을 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도시 내 공원산책로 등 걷기 좋은 길조성을 확대하여 보행 친화적 도시환경으로 전환을 촉진한다.

 

보행자 중심으로 교통안전 체계(패러다임)를 전환하기 위한 제도를 개선하고, 관련 정책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반도 강화한다.

 

관계기관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보행정책 추진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역별 보행안전지수를 산출하여 보행안전 수준을 확인하고 자문(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정부의 보행정책 추진 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전국 보행자길의 보행환경(보도 설치 여부, 보도 유효폭 등)을 조사하고,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공유하기 위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운영하여 보행 사업과 정책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뒷받침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보행자 보호를 위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보행자와 운전자가 서로 존중하는 선진 교통문화를 만들기 위한 과제도 추진한다.

 

대국민 보행안전 교육홍보 및 운동(캠페인)을 추진하고 운전자교통약자에 대한 교통안전 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상습 법규위반 운전자에 대한 관리와 단속을 강화한다.

 

또한,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보행환경 정비체계를 마련하고, 주민 주도 차 없는 거리를 확대하는 등 국민이 보행 관련 사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기본계획에 따라 관계 중앙부처와 지자체는 정책과제가 효과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매년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

 

행정안전부는 이행실태를 정기적으로 점검관리하고, 추진과제들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관계부처와 함께 이번에 수립된 기본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해 보행자 중심의 교통안전 문화를 정착시켜나가겠다라며, “대한민국이 보행안전 선진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라고 당부했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