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기아, 현대차, 폭스바겐, 벤츠, 기흥인터내셔널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9개 차종 23만3,55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시정한다고 밝혔다.
첫째, 기아에서 제작, 판매한 K7 16만4,525대는 앞면 창유리의 부착 불량으로 충돌 시 창유리가 이탈되고, 이로 인해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지난 8일부터 기아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둘째, 현대차에서 제작, 판매한 GV80 6만4,013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타이어공기압 경고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주행 중 타이어 압력이 낮아지더라도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았다. 우선 제작사에서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넥쏘 3,354대는 통합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 시 경고등 점등시간을 만족하지 못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또 넥쏘 654대는 수소 충전구 내부 부품(충전소켓 필터)의 강도 부족으로 수소 충전 시 부품이 손상되어 수소 가스가 누출되고, 이로 인해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GV80은 11일부터, 넥쏘는 15일부터 현대차 직영 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넥쏘는 수소차 전담 블루핸즈)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셋째, 폭스바겐에서 수입, 판매한 Golf A7 1.4 TSI BMT 966대는 연료레일 고정 볼트의 체결 불량으로 연료가 누유되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넷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S 400 d 4MATIC 등 4개 차종 29대는 에어백 제어장치 고정 볼트의 조임 불량으로 주행 중 의도하지 않게 에어백이 전개되거나 사고 시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끝으로 기흥인터내셔널에서 수입, 판매한 맥라렌 GT 16대는 에어백 제어장치 연결부(커넥터)의 체결 불량으로 사고 시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아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자동차 소유자는 결함시정 전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