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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후 방치 부동산 광고 3만7,000여건

국토부, 4월 1일부터 과태료 부과

김창수 기자   |   등록일 : 2022-03-29 09: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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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거래 기반 모니터링 시뮬레이션 결과(2022.1~2월) <출처 : 국토부> 

 

거래 완료 후 온라인에서 노출되는 부동산 광고가 37000여건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8부동산 실거래정보 기반 부동산 광고 모니터링결과를 발표했다.

 

실거래정보 기반 모니터링20208월부터 운영 중인 부동산광고시장 감시센터를 통해 유선 등으로 조사하던 기존의 모니터링 방식을 보완하기 위해 올해 1월 도입됐다.

 

한국부동산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실거래정보와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의 매물정보를 비교해 거래 완료 여부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번 실거래정보 기반 모니터링조사는 올해 1월부터 2월까지 두 달 동안 네이버부동산에 노출된 아파트 매매 광고 약 274만 건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 결과, 거래 후에도 삭제되지 않고 방치 중인 광고는 총 37,705건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네이버부동산 등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의 협조를 통해 해당 광고를 삭제 조치했다. 한편,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202211일부터 3개월간 과태료 부과를 유예 중이며, 41일 이후 게시되는 광고부터 규정 위반 시 관할 지자체의 최종 검증을 거쳐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과태료 부과 대상은 동일한 매물에 대해 다수의 공인중개사가 광고를 게시한 경우 등을 고려해 직접 계약을 체결했음에도 광고를 삭제하지 않은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하고, 광고 게시 후 계약을 직접 체결하지 않아 거래 완료 여부 확인이 곤란한 공인중개사는 과태료 부과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이번 조사에서 과태료 부과 대상으로 분류되는 광고 8,400건에 대해서 과태료 부과를 유예하되, 공인중개사의 규정 위반을 방지하고 허위 매물 광고를 줄이기 위해 조사 결과를 지자체에 통보하여 공인중개사에게 규정 위반 사항 및 향후 조치 계획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유삼술 국토부 부동산산업과장은 이달 말 과태료 유예기간이 종료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위반사례들이 줄어들지 않고 있는 상황으로, 위반행위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거래가 종료된 광고를 삭제하는 등 공인중개사협회 및 공인중개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면서, “앞으로도 허위매물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거래정보를 활용한 부동산 광고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건전한 부동산 광고 문화의 정착에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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