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국토부>
해외공항 개발은 철도와 도로에 이은 3대 인프라 시장이다. 향후 항공수요가 회복될 경우 그간 중단됐던 각국의 공항개발사업이 점진적으로 재개하며, 투자규모가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그간 국토부는 민·관·전문가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해외공항개발 추진 협의회 등을 통해 주요 해외프로젝트 관리, 고위급 수주지원단 파견 등 다양한 수주지원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지난해 2월 한국-폴란드 간 인프라 업무협약(MOU)을 시작으로 유의미한 성과를 도출했다. 그러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 차원 도약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공항분야 경쟁력에 대한 진단을 토대로 그간 추진한 진출 전략을 재점검해 체계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다.
<출처 :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최근 향후 항공수요 회복에 따른 해외 공항시장 투자규모 증가에 대비하고 해외공항 분야를 경제성장의 새로운 계기로 활용하고자, 업계·전문가 의견수렴, 항공정책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공항 해외수출 촉진방안」을 마련·발표했다고 밝혔다.
학계·전문가 등(100여 명) 설문방식으로 우리 경쟁력을 진단한 결과, 공항운영 분야 등은 비교우위가 있지만, 사업기획 분야에서는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다.
20년 이상 공항운영과 건설(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공항공사) 경험이 축적되며 운영과 기술력 부분은 주요 선진국과도 경쟁이 가능한 역량을 확보했지만, 사업모델 구축, 인력양성 등 중·장기 수주역량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지속할 필요가 있다. 효과적 대응을 위해 단기적으로 공항운영 등 비교우위 분야 위주로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다양한 패키지 구성 등 종합적 수주역량 제고에 주력하는 추진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발표된 「공항 해외수출 촉진방안」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국토부는 이미 발굴된 공항 프로젝트 중 사업의 경제적 효과, 수주지원 다각화, 수주 가능성 등을 종합 고려해 주요 공항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동유럽 최대의 복합운송 허브로 계획 중인 폴란드 신공항과 베트남 최대 공항사업인 롱탄 신공항을 2대 핵심 프로젝트로 선정했다. 이와 함께, 페루 친체로 신공항 등 중요도 높은 사업을 5대 중점관리 프로젝트로 별도 선정해 상시 지원체계를 가동할 예정이다.
향후, 반기 단위로 운영 중인 해외공항개발 추진 협의회를 확대, 월 단위로 과장급 실무협의체를 가동해 사업별 현안사항 등을 상시 논의하고 최신동향 등 정보를 신속히 공유하기로 했다.
사업은 우리가 강점을 가진 공항 운영분야에 역량을 집중, 아시아·중동 등 잠재력은 높으나 시설 노후화 등으로 경쟁력이 확보되지 못한 공항을 중심으로 진출방안을 모색한다. 중·장기적으로는 공항 건설·운영은 물론 수요자 요구에 맞추어 인근 도시개발, 항행안전시설 구축 등 유관사업 통합개발모델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신흥시장인 아시아·중동과 시장이 비교적 성숙한 유럽·북미 등에 대해 시장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전략을 활용한다.
인천·한국공항공사가 각 기관의 강점에 따라 해외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천공사는 대형공항 운영의 강점을 살려 선진국 공항 지분인수, 투자개발사업 등에, 한국공사는 아시아 등 신흥국 중소형 공항개발사업 등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핵심·중점관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고위급 파견, 국제행사·교육과의 연계 등 지원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 장·차관급 양자회담 등을 통해 G2G 계약 지원을 본격화하고, 우리 기업 애로 해소 등도 지속 추진한다. 국내 최대 글로벌 인프라 행사인 GICC에도 지속 참여, 우리의 강점을 홍보하면서 수주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매년 실시 중인 개도국 항공종사자 교육훈련 사업(2001~2021년 135개국 2,736명 교육)은 수주 유망국가 중심으로 집중 시행한다. 공항 개발사업은 대규모 투자개발(PPP) 또는 지분투자 구조가 많은 만큼, 특화된 금융구조를 지속 마련한다.
해외 인프라 협력센터, 해외건설협회, 현지 상공회의소 등 채널을 통해 민·관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 그간의 수주국을 지역별 거점으로 활용하고, 현지 진출기업·해외 주재원 등 인적 네트워크도 다각화하여 권역별 구상단계 정보를 입수, 협의회 등을 통해 적극 공유할 계획이다. 양 공항공사 주도로 유수의 글로벌 공항 운영사·개발사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상호 인력교류 실시, MOU 체결 등을 통해 해외사업 공동참여를 추진하여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수주 가능성도 제고할 계획이다. 고급 숙련 기술자, 신규인력 등 체계적 인력 양성을 위해 교육제도 개편, 자격·인증제 도입 등 육성전략을 마련한다.
주종완 국토부 공항정책관은 “작년은 해외공항 분야에 있어 민·관 노력을 밑거름으로 폴란드·페루 등 다양한 국가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한 해였다”면서 “다만, 이러한 수주 성과들은 주로 사업 초기의 성과인 만큼, 관계기관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통해 한 단계 더 도약하고 결실을 맺을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다. 또 그는 “이번 대책은 해외공항 분야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성장의 새로운 기회로 삼기 위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마련한 것으로, 대책에 포함된 정책과제에 대해서는 향후 민·관이 힘을 모아 지속적으로 구체화하고, 체계적으로 실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