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도시계획

고양성사 도시재생 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제1호 사업 착공

국토부, 주거·상업·산업·행정 기능 지역복합거점 조성

김창수 기자   |   등록일 : 2021-11-17 09:42:40

좋아요버튼1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고양성사 도시재생 혁신지구 사업 조감도 <출처 : 국토부> 

 

국토교통부와 고양시가 고양성사 도시재생 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제1호 사업을 착공한다.

 

국토부와 고양시는 지난 16일 고양시 성사동(원당역 환승주차장 내)에서 고양 성사 혁신지구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양성사 도시재생 혁신지구는 고양시 성사동 394번지 일대에 주거·산업·행정·생활 SOC 기능이 집적된 복합거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912월 제1호 국가시범지구로 선정된 이후 통합 심의·시행계획 변경인가 고시(2021.6)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국가시범지구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공사에 착수하게 됐다.

 

고양성사 혁신지구사업은 총사업비 2,813억원, 연면적 99,836규모의 공공주도 도시재생리츠 사업으로 2024년 하반기 준공될 예정이다. 혁신지구 사업을 통해 최근 유동인구와 일자리 감소로 도심 쇠퇴 현상이 가속화되는 고양시 원당역 일원 근린생활권의 도시 활력을 높이고 주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역 거점을 조성하게 된다

 


▲도입시설 <출처 : 국토부> 

 

고양성사 도시재생 혁신지구에는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영상·바이오 산업시설(연면적 25,884)이 조성되며,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360면의 건물식 공영주차장과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근생·판매시설(연면적 15,377)이 들어선다. 또한, 고양시의 청년·신혼부부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하여 소형 임대아파트 118가구와 분양아파트 100가구 등 주택 218호가 공급될 예정이며, 고양시 주민들이 일·가정 양립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국·공립 어린이집과 주민건강센터도 함께 조성될 계획이다. 전체 건축물은 그린 뉴딜에 부합하는 에너지효율 1등급 이상·녹색건축인증·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 기준이 적용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고양성사 혁신지구 외에 천안과 구미 도시재생 혁신지구 사업도 지난 7월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혁신지구 계획 변경이 완료됨에 따라 사업추진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천안혁신지구는 총사업비 2,018억원 규모의 공공주도 도시재생리츠 사업으로 천안역세권(천안시 서북구 와촌동 106-17번지 일원)에 환승·주거·산업·상업기능 등의 기능이 집적된 연면적 109,371규모의 지역복합거점시설을 조성할 예정(‘25년 준공예정)이다.

 

구미혁신지구는 총사업비 1,738억원 규모로 구미산업단지(구미 공단동 249번지 일원)에 주거·산업·상업기능 등의 기능이 집적된 연면적 72,279규모의 지역복합거점시설이 조성될 예정(‘24 준공예정)이다.

 


▲위치도 및 조감도<출처 : 국토부> 

 

김규철 국토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고양 성사 혁신지구사업이 고양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도시재생을 촉진하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면서 향후, 천안, 구미 등 다른 도시재생 혁신지구 사업도 사업관리를 철저히 하여, 국민이 성과를 신속히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좋아요버튼1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