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 IFEZ 경관계획 기본방향 / IFEZ경관계획>
인천광역시에서도 송도국제도시, 영종국제도시, 청라국제도시로 구분된 IFEZ(Incheon Free Economic Zone, 인천경제자유구역) 경관계획은 송도국제도시, 영종국제도시, 청라국제도시 등 각 3개의 지구별로 계획되어 있다. 경관구조는 기본구상에 설정한 기준에 따라 권역, 축, 거점에 대한 계획을 수립한다. 조망관리는 조망점 선정 및 스카이라인 형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중점경관관리는 중점경관관리구역의 선정 및 중점경관관리구역 유형에 따라 기본방향과 세부계획을 수립하는 체제로 구성됐다.
조망관리계획 및 스카이라인계획 중 조망관리계획은 각 지구별 특성을 반영한 조망점 및 조망축을 선정해 관리방안을 제시한다. 스카이라인계획은 기존 경관관련계획에서 계획된 스카이라인을 바탕으로 개발변경 및 여건, 현황을 반영해 재정비한다. 중점경관관리구역은 기본구상에서 설정한 일관된 선정기준에 따라 지구별로 선정하고 개발단계의 도시특성을 반영해 형성형, 관리형, 보전형으로 유형을 구분 후 유형에 따라 차등적 계획을 수립한다.
위 내용을 토대로 통합 경관구조 계획을 제시했고, IFEZ는 3개의 지구(송도국제도시, 영종국제도시, 청라국제도시)로 구분되어 각 지구가 독립된 경관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통합적 경관구조 설정 및 계획을 통해 IFEZ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공통적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통합적 경관구조 계획이 필요하다.
또한 3개의 지구가 면하고 있는 수변의 경우 비물리적으로 형성된 IFEZ의 새로운 도시 영역으로 계획이 필요하다. 기본방향은 ‘IFEZ의 통합적 경관형성하기’이며 경관형성계획으로는 상징적 진출입 거점을 형성하여 통합진출입 거점은 각 상징축이 교차하는 지점으로 IFEZ를 대표하는 상징적 요소(상징 조형물 등)를 배치해 주요 거점으로 상징성을 강화하고 집중적인 조명연출을 통해 야간에 시각적 지표가 될 수 있도록 야간경관을 연출한다.
또한 통합적 가로축 이미지를 형상하여 상징축의 야간조명의 선적경관형성으로 항공에서 바라보는 하나 된 IFEZ 이미지 형성을 유도함과 동시에 시설물 설치 시 경관요소(색채, 형태 등)를 통일해 IFEZ 상징축의 통합적 이미지 형성을 유도하고 교목식재 등으로 가로축 인접부를 녹화, 차폐해 원도심 건축물로 인해 형성되는 이질적인 경관단절감을 최소화하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특성화된 야간경관 연출을 통하여 각 지구 해안변의 주·야간 조망을 고려하여 스카이라인을 관리하며 특히 수변뿐만 아니라 항공뷰에서도 시각적 노출이 예상되는 송도 및 영종지역은 통합적 관점에서 야간경관에 대한 거시적 지향점 설정을 통한 관리를 추진하려는 형성계획으로 구성됐다.
<그림 : IFEZ 통합경관구조계획 / IFEZ경관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