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도시인프라

알뜰교통카드-부천시 스마트 시티패스 연계 서비스 개시

대중교통비용 절감 혜택 최대 50% 지원

박승규 기자   |   등록일 : 2021-07-29 15:53:17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국토부는 알뜰교통카드-부천시 스마트 시티패스 연계한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출처 : 국토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경기도 부천시민이 부천시에서 발급하는 스마트 시티패스를 국토부의 알뜰교통카드 기능과 연동하여 사용하면 오는 30일부터 대중교통비용을 최대 50%까지 절감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알뜰교통카드와 스마트 시티패스의 연계사업은 각각의 앱을 구동해야만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국토부 대광위와 부천시 간 협업을 통해 추진됐다. 알뜰교통카드 기능을 부천시 스마트 시티패스 앱으로 일원화하고 이용혜택까지 강화해 대중교통비용의 최대 50%까지 절감할 수 있게 개선했다.

 

국민의 교통비 절감을 위한 국정과제의 하나로 채택되어 국토부가 2019년부터 시행하는 알뜰교통카드 사업은 20217월말 현재 기준 전국적으로 24만명의 이용자가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이 사업을 통해서 국민들은 대중교통비용의 최대 30%까지 절감 혜택을 받고 있다.

 

한편, 부천시 공유경제 플랫폼 스마트 시티패스는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선정되어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해왔다.

 

스마트 시티패스 앱으로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 경우 시민은 대중교통 외에도 공유자전거킥보드 등 개인형 모빌리티, 주차장, 공유차 등과 연계한 교통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게 되는데, 부천시민은 이를 통해 시() 재원으로 마일리지를 최대 20%까지 추가 적립하는 혜택을 제공받게 된다. 부천시의 시티패스 마일리지 지원 사업은 오는 30일부터 12월까지 시범사업 후 2022년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박정호 국토부 대광위 광역교통요금과장은 알뜰교통카드와 부천시 스마트 시티패스의 연계를 통한 대중교통비 절감 확대 사례가 다른 지역으로도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