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국토교통부‧한국감정원이 제공하는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를 녹색건축포털 그린투게더뿐만 아니라 서울도시가스(주)의 고객용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는 그간 그린투게더, 정부24 등 공공채널에서 국민에게 공개해왔다. 이번 서울도시가스 고객용 모바일 앱 서비스 개시는 민간기업과 협업하는 첫 사업이다.
가스앱 사용자라면 간단한 사전 동의절차 후 그린투게더에서 제공하는 △우리집 에너지사용량(전기·가스·난방) △우리단지 에너지사용량 비교(단지 내 평균사용량)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지역 내 평균사용량)를 모바일 환경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본인 서비스 세대의 가스 사용량과 요금조회는 물론, 전기와 지역난방 에너지사용량도 모바일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특히 아파트의 경우 전년 대비 사용량, 단지 내 사용량 및 지역 내 유사단지와의 에너지성능 비교를 통해 에너지의 효율적인 관리와 절약이 가능하다.
서울도시가스는 240만호의 서비스 고객을 보유한 민간 에너지 공급업체로, 가스앱 활동 회원수 50만명, 앱 다운로드 수 140만건의 사용자 실적을 확보해 국민에게 건축물 에너지사용량 정보를 확대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와 한국감정원은 건물에너지 정보를 일반 국민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다른 에너지공급업체와도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등 민간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건축물 에너지·온실가스 정보체계를 활용한 그린뉴딜사업 지원 등 건축물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 관련 정책을 지원할 방침이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이번 사업은 국가 차원의 건축물 에너지 절약을 위한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 공개제도에 민간이 함께 참여하여 진행된 첫 협업 사업”라며 “이번 계기로 국토부 녹색건축포털 그린투게더의 활용도가 제고되고 더 많은 민간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건축물 에너지 절감에 대한 우리 국민의 자발적 참여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serrrrr@urban114.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도시미래>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