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도시계획

오송 화장품산업단지 투자선도지구 지정

국토부, 오송 화장품산업단지 투자선도지구 지정 지역특화산업조성 및 지역 성장거점 육성

김창수 기자   |   등록일 : 2020-11-10 17:05:28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오송 화장품산업단지 위치도<출처: 국토부> 

 

충북 청주시 오송읍 일원이 화장품산업단지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된다. 이에 지역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선도하는 지역 성장거점으로 거듭날 것으로 주목된다. 

국토교통부는 충청북도가 신청한 오송 화장품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투자선도지구 지정에 대해 국토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투자선도지구로 지정했다고 10일 밝혔다.

투자선도지구는 국토부장관이 발전 잠재력이 있는 지역을 선정하고 국비지원과 세제혜택, 규제특례 등을 패키지로 지원해 지역성장거점으로 육성하는 제도다. 2015년부터 총 17개 지역이 선정된 바 있다. 

이중 지구지정이 완료된 것은 전북 순창전통발효문화산업단지, 충북 영동레인보우힐링타운 등 8곳이며, 이번에 지정한 오송 화장품산업단지 투자선도지구는 9번째이다. 

오송 화장품산업단지 투자선도지구는 충청북도가 조성하는 화장품 산업단지에 대한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79만4747㎡ 부지에 2667억원을 투자해 지역의 성장거점으로 조성하게 된다. 특히, 기존 대기업 중심의 화장품 산업정책에서 벗어나 강소 중소기업이 집적하는 건강한 화장품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토지이용 계획도<출처: 국토부>

인근에 이미 조성된 생명과학단지 등과 연계해 바이오화장품 공동연구를 공동수행하며 중부권 화장품산업의 중추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에 화장품 관련 업종이 집중된 산업단지는 충남 천안(LG생활건강 퓨처일반산업단지)이 있으나, 화장품산단으로 공식 지정은 충북 오송이 최초다.

또한 중부권에 위치한 의료, 바이오헬스산업 등의 우수한 기존 연구&개발(R&D) 인프라를 활용해 임상시험, 인허가, 제조, 유통&마케팅 단계까지 원스탑 지원은 물론, 입주기업을 위한 화장품 종합기업지원센터, 글로컬 천연물 화장품 소재화 실증센터 등이 조성될 계획이다. 

국토부는 투자선도지구 지정 이후, 산업단지 진입도로 설치와 생활용수 공급 등 기반시설 설치를 위한 약 60억원 규모의 재정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률에 따라 산업단지 지정 의제, 각종 규제특례 등을 지원한다. 

이성훈 국토부 지역정책과장은 “오송 투자선도지구가 중부권에 새로운 경제 활력소가 되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끌어내길 기대한다”면서 “투자선도지구 지정 이후에도 실질적인 성과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 등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errrrr@urban114.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도시미래>에 있습니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