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공공디자인

2021년 경기건축문화제 파주서 개최

김창수 기자   |   등록일 : 2020-09-17 15:58:22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파주출판단지 주요 건물들 모습<출처: 파주시>

파주시는 ‘2021년 제9회 경기건축문화제’를 내년 9월~10월경 건축의 메카인 파주출판도시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경기건축문화제는 1996년 ‘건축문화상’으로 시작해 2013년부터 건축 공모전과 학술 행사를 결합한 축제의 장으로 발전해 2016년부터는 시·군 공동개최로 변경해 도·시군 상생차원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시민 밀착형 행사로 추진하고 있다. 

2021년 경기건축문화제는 경기도와 파주시가 공동으로 개최하며 공모, 전시, 관람, 체험, 친환경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파주출판도시는 1997년부터 2018년까지 1, 2단계에 걸쳐 출판조합원과 건축가의 협력에 의해 순수 민간자본으로 개발된 곳이다. 건축계 거장인 민현식, 승효상 씨가 건축 코디네이터를 맡고 영국 북런던대 플로리안 베이글 교수와 건축가 김종규, 김영준 씨 등 다섯 건축가가 출판도시 건축지침을 작성했으며 출판조합원들이 까다로운 건축지침을 묵묵히 따른 결과, 도시전체가 ‘건축전시장’이 됐다. 

파주출판도시는 건축계의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건축가 ‘알바루 시자’가 설계한 ‘미메시스 아트뮤지엄’ 등 국내·외 유명 건축가들의 다양한 건축 작품들이 있는 건축의 성지로 여겨지며 국내 건축학도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체험명소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공공건축물 디자인 고도화를 기반으로 세계 속의 건축도시로 도약할 파주시에서 경기건축문화제를 개최하게 돼 기쁘다“라며 ”경기건축문화제가 시민 누구나 쉽게 건축문화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자, 민관이 조화로운 파주시 건축문화가 널리 알려지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10월에는 파주출판도시에서 ‘책, 영화, 건축, 사람’을 주제로 파주출판도시 문화프로그램과 파주시 공공건축물 전시 등이 계획된 ‘제3회 파주건축문화제(PAJU ACF)’가 개최될 예정이다.




serrrrr@urban114.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도시미래>에 있습니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