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주체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연구자 중심의 창의‧도전적 연구에 지원을 확대한다.
공공연구기관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출연연‧직할연의 R&R에 따라 핵심역량에 중점 투자하고, 국립연‧전문연이 기관 고유역할에 집중할 수 있는 공공연R&D성과 분석체계 수립‧운영 및 예산조정에환류, 전문연대상정책지정사업구성 등 체계도 구축한다. 지역·중소기업 역량확충을 위해 지역 수요와 특성을 고려한 지역 주도하는 R&D체계로 개선하고, 중소기업 기술역량에 따라 유형별(Ⅰ,Ⅱ) 3춤형 지원한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국정과제인 연구자주도 기초연구사업 투자를 확대하고, 신진연구자 전담 지원사업 및 초기정착 지원 등을 강화하여 젊은 연구자가 안정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또 사회적‧산업적 난제 해결을 목표로 임무지향적 기획을 수행하는 연구를 지원해 정부 R&D의 혁신‧도전성을 강화한다.
공공연구기관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를 지원한다. 출연연‧직할연의 역할과 책임(R&R)에 따라 투자 강화‧축소 분야를 정하고, 핵심분야 중심으로 사업 및 인력구조를 개편을 지원한다.
또 국립연‧전문연 R&D 성과분석 체계를 수립‧운영하고 그 결과를 예산 배분‧조정에 환류하는 등 기관이 고유역할에 집중할 수 있는 지원‧관리체계를 구축한다.
지역과 중소기업의 연구역량 확충에 투자를 강화한다.
부처가 분절적으로 추진중인 지역 R&D 사업을 지역이 주도하고 중앙부처가 지원‧협력하는 체계로 개편하고, 지역이 스스로 기획한 지역혁신사업에 지원을 강화한다.
아울러 중소기업 성장단계별 R&D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중소기업의 기술역량에 따라 유형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혁신주체 #연구역량 #공공연구기관 #예산조정 #국정과제 #연구자주 #신진연구자 #공공연구기관 #인력구조개편 #지역혁신사업
kgt0404@urban114.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도시미래>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