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KOTRA 화상상담 지원/자료=KOTRA]
코로나19 확산으로 중소기업들이 해외 영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화상 미팅이나 온라인 마케팅을 활용한 활로 찾기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코로나19로 인한 한국발 입국제한 조치 등 위축된 수출기업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해 △화상상담회 지원 확대 △온라인 전시관 신설 △긴급 해외 현지 마케팅 대행을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먼저 국내기업들이 해외출장 없이도 신규바이어를 발굴하고 기존바이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화상상담회 기능을 보다 확대한다.
이를 위해 KOTRA 지방지원단 및 해외 중점무역관에 화상상담 소프트웨어를 16개에서 50개 대폭 늘리기로 했다. 화상상담 전용부스도 확대해 지역 중기들이 보다 쉽게 많은 해외바이어와 화상상담을 진행토록 할 계획이다.
화상상담을 희망하는 국내기업은 KOTRA 본부 및 13개 지방지원단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신청 기업별 현지 시장성 평가를 거쳐 적합한 바이어를 발굴해 KOTRA가 1:1 화상상담을 주선한다.
1:1 화상상담은 KOTRA의 사이버무역상담실과 지방지원단 사무실 뿐 아니라 기업의 사무실·자택에서도 이용 가능하며 통역지원까지 무료로 지원 받을 수 있다.
산업부와 KOTRA는 올해 초부터 화상상담회를 중점 지원해 중화권(22개 무역관)을 중심으로 총 152건의 화상상담회을 개최, 이중 11건 약 1827만 달러 상당의 계약을 성사시켰다.
온라인전시관도 신설한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최근 취소된 국내외 각종 전시회 및 유망품목 마케팅을 온라인상에 구현하기 위해 Buy KOREA에 ‘온라인 전시관’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를 시작으로 최근 취소된 국내전시회 8건, 해외전시회 11건에 대해 온라인 전시관을 우선 구축하기로 했다.
소비재, 의료바이오 등 유망품목별 온라인 전시관도 추가 개설하고, 해외무역관이 거래선관리, 인허가 취득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긴급 해외마케팅 대행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입국금지 조치국(현 38개국)의 무역관을 우선 지원대상 무역관으로 지정(14개국 19개 무역관 지정)해 기업이 신청할 경우 즉각 지원하며, 입국절차 강화국(현 54개국)에 대해서도 향후 서비스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지 무역관의 마케팅 전담인력 외 기타인력을 긴급 투입해 현지 대면 업무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기업을 최대한 지원하고, 기존 마케팅 대행 사업 대비 가입 소요기간을 1달 이상에서 즉시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참가비와 서비스 기간도 기존 사업의 4분의 1로 요건을 완화해 국내기업의 부담을 낮추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애로를 겪고 있는 국내기업이 해외마케팅 지원 업무를 적극 활용해 해외마케팅 관련 어려움을 해소해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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