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을 끄는 도시, 클로드 코미어의 도시디자인①

도시디자이너 ‘클로드 코미어(Claude Cormier)’
뉴스일자:2018-11-29 15:12:25

도시디자인의 개념

도시디자인은 도시를 물리적으로 설계하고, 시민 혹은 방문객들에게 시정 서비스를 제공 할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건물 디자인 자체에 중점을 두는 건축과 달리, 도시 디자인은 건축물, 가로경관 및 공공 공간, 마을 및 지역계획, 도시의 대규모 계획 등을 지속 가능하며 기능적이고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시디자인은 조경, 건축, 도시계획, 토목공학 및 도시공학을 포함하여 많은 건축 환경적 요소를 포괄하는 분야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이 도시디자인을 수행하고 있다. 물리적 지형에서부터 사회 과학에 이르는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이해와 부동산 개발, 도시 경제, 정치 경제 및 사회 이론과 같은 분야에 대한 이해를 요구한다.

최근에는 수변 공간 디자인 등의 지속 가능한 도시주의와 같은 도시디자인의 하위 분야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도시디자인은 사람들의 행태와 행태가 이루어지는 장소, 도시 형태, 자연과 건축물 등이 직물처럼 연결되게끔 한다. 따라서 아름다움과 정체성을 가진 장소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장소 만들기, 환경적 주인의식, 사회적 형평성 및 경제적 생존능력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하나로 모아 대상지에 대한 비전을 창출한 다음, 비전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기술을 투입한다.

도시디자인 이론은 공공 공간(‘공공 환경’ 또는 ‘공공 영역’)의 설계 및 관리와 공공장소를 경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주로 다룬다. 공공 공간은 거리, 광장, 공원 및 공공시설과 같이 일반 대중이 일상적으로 자유롭게 사용하는 공간의 전체를 포함한다. 건물 전면이나 정원과 같은 개인 소유 공간의 일부 또한 공공 공간에 기여하므로, 도시 설계 이론에 포함된다.

도시디자인 이론에 관한 중요한 작가로는 크리스토퍼 알렉산더(Christopher Alexander), 앙드레 듀아니(Andres Duany), 제인 제이콥스(Jane Jacobs)등이 있다.

[캐나다의 도시디자이너, 클로드 코미어(Claude Cormier)/자료=claudecormier]

도시디자이너 ‘클로드 코미어(Claude Cormier)’

클로드 코미어(Claude Cormier)의 작업은 사람들의 도시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에 도전적인 제안을 한다. 회색빛의 도시에 다채롭고 선명한 물감을 칠하듯, 언제나 새로운 가능성에 눈을 뜨고 비범한 결과물을 보여준다. 지루하고 평범한 일상에 즐거움을 주는 그는 지난 수년 동안 독창성으로 유명한 다작의 디자이너로서 확고한 명성을 얻었다.

클로드는 다른 도시디자인 전문가팀 혹은 건축사와 협력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보여주었다. 그는 언제나 도전적으로 각 프로젝트의 문제점에 접근했고, 각 프로젝트의 제약은 그의 창의력을 자극했다.

클로드는 하버드대 디자인사 및 디자인이론, 토론토 대학의 조경 건축학, Guelph 대학의 농업 경제학을 전공, 클로드 코미어 그룹(Claude Cormier et Associés)이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회사는 수년에 걸쳐 토론토 몬트리올에 있는 중요한 공공기관과 연관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미국 및 캐나다에서 건축, 조경, 디자인분야 등의 시상식에서 85개 부문 이상을 수상하였다.

[클로드코미어 그룹(Claude Cormier et Associés) / 자료=claudecormier]   

2010년에는 하버드대학 디자인대학원에서 ‘색상은 장식이 아니다(Colour is Not a Decoration)’라는 회사의 독창적인 회고전을 개최하기도 했다.

2009년에 클로드는 퀘벡의 우수한 발전에 기여한 개인에게 수여하는 퀘벡 오르드르 국립 기념관(Ordre National du Québec) 훈위에 기용됐다. 클로드는 뉴욕의 건축 연맹(Architectural League of New York) 뿐만 아니라 패스트 컴퍼스 매거진(Fast Company Magazine)이 디자인 분야를 발전시킨 14명의 국제 디자이너 중 한 명(북미지역의 새롭게 부상하는 인물)으로 선정됐다. 지난 2017년 파이돈 프레스(Phaidon Press)에 의해 전 세계 30대 조경 건축가 중 한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클로드는 몬트리올 대학(University of Montreal)에서 강의하는 등 캐나다, 미국 및 유럽 전 지역 대학에 초청돼 강연을 하고 있다.

1995년부터 클로드 코미어 그룹은 광장, 공원, 수변 공간, 고층빌딩, 문화재, 가로경관, 도시기본계획, 설치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의 도시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대표적으로 몬트리올 대성당의 립스틱 포레스트(Lipstick Forest, 1999-2002) 핑크 볼(Pink Balls, 2011-2016)등의 프로젝트가 있다.

그리고 몬트리올 올드 포트(Montreal Old Port)와 협력을 통해 몬트리올과 토론토의 주요 공공사업인 토론토 워터프런트(Toronto Waterfront)의 HtO 공원(HtO Park)와 슈가비치(Sugar Beach)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또한 생태 및 문화 중심지로의 변형 및 재사용, 토론토의 포시즌스 호텔(Four-Seasons Hotel)의 조경디자인에도 참여하며 주목할 만한 도시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창조해냈다.




이 뉴스클리핑은 ufnew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