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테스트베드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
세계 주요국가들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경제정책 마련에 분주한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국토교통 분야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테스트베드로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Smart Connected Town)’을 조성한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지난 4월 제6회 4차 산업혁명 발전포럼을 열고 그간 산학연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마련한 국토교통 분야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을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이 국토교통 분야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세 가지로 국토공간 측면에서는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초연결이 진행돼 주거·도시 등 모든 생활공간이 스마트화되고 스마트시티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사회기반시설(SOC), 교통 등 공공서비스에 사물인터넷, 인공지능과 같은 지능정보기술이 적용될 경우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져 국민의 삶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해진다. 국토교통 산업에 AI, 로봇 기술이 활용되면서 무인화·자동화가 진행되고 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교통수단이 확산됨에 따라 이를 뒷받침하는 공간정보와 빅데이터의 활용도가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 가운데 단연 주목되는 것은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을 꼽을 수 있다. 국토부는 신산업 관련 기술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기술개발과 실증 및 사업화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리빙랩(Living Lab) 개념의 실증단지인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을 조성한다고 발표했다. 기존 개별 가구·단지별 단위의 스마트홈보다는 크고 신도시급 규모로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보다는 작은 규모로, 규제를 완화해 다양한 신기술을 곧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에서는 임대주택과 공공청사 등에 에너지 효율 기술이 적용되고, 드론 택배 등도 허용된다.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은 △신도시 개발형 △산학연 클러스터형 △기존 도시연계형 등 세 가지 유형으로 추진 가능하다. 신도시 개발형은 수자원·에너지·대중교통 체계 등 인프라 구축부터 기술개발이 적용돼야 하는 분야를 중심으로, 산학연 클러스터형은 판교 등 산학연 클러스터가 구축된 지역을 중심으로 연구기관·벤처·중소기업 등의 사업화를 지원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로 조성한다. 기존 도시연계형은 교통·주거환경·의료·안전 등 도시 정보를 연계해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솔루션 개발 중심으로 조성된다.
또한, 스마트홈-스마트빌딩-스마트시티로 확장되는 도시·생활공간 변화를 도모하고 교통·에너지·수자원·방범 등 각종 도시 정보가 생산·관리·공유되는 플랫폼으로서 스마트시티를 구현할 방침이다. 특히, 지능정보 기술의 연계·활용 기반이 되는 공간정보를 고도화하고 수요자 맞춤형 정보 제공, 융복합 서비스 활성화 등을 지원해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 등을 활용해 혼잡구간 원인 분석, 대중교통 증편, 실시간 교통량 조절, 주차문제 해결 등 교통 서비스를 수요자 맞춤형으로 개선해나가는 한편, 자율주행차 상용화와 드론 산업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면서 물류 산업에도 자동화·무인화 기술을 도입해 새로운 사업 기회와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능정보 기술을 활용해 지능형 도로 시스템, 스마트 철도 서비스, 항공·공항 운영 최적화 등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건설 현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조사·측량·설계·시공·유지관리 등 건설 사업 전 주기에 걸쳐 생산성·경쟁력 향상을 도모한다. IoT 기술을 활용한 SOC 시설물 무인·원격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점차 증가하는 노후 SOC에 대한 유지관리를 강화한다. 실시간 수량·수질 관리 등을 통해 스마트한 수자원 활용을 도모하고 스마트시티 사업과 연계해 미래형 도시 물순환 계획·설계 기반을 구축하는 시범사업도 진행하며 드론, IoT 등을 활용한 상시 하천 재난감시 시스템 개발로 하천을 보다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한다. 이밖에도 R&D를 통한 핵심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공공데이터를 수요자 맞춤형으로 개방하는 등 민간 활용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드론, 공간정보 등 수요가 예상되는 분야는 선제적으로 규제를 혁신하고 네거티브 규제로의 전환을 모색하며, 전문 인력 양성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판교제로시티, 자율주행이 가능한 미래도시
올해 말 우리나라 최초로 판교제로시티에 자율주행셔틀이 도입될 예정이다. 지난 1월 2017년 국토부 업무계획에는 자율차·드론·스마트시티 등 국토교통 신산업의 가시적 성과 창출을 목표로, 일반인 탑승 셔틀 서비스를 판교 등 도심 구간에서 개시하고 평창올림픽 기간 중 자율주행 셔틀 운영을 위한 시험 운행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판교제로시티는 성남시 수정구 금토동 약 43만㎡에 750여 개 첨단기업, 4만여 명이 근무하게 될 미래도시이자 자율주행차,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이 융복합된 첨단산업의 중심지로 육성된다. 이곳에는 총 길이 5.6㎞의 자율주행 실증단지가 조성돼 12인승 자율주행 셔틀을 운행할 계획이다. 경기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향후 판교제로시티가 조성될 경우 2020년 기준 1일 통행을 유발하는 활동 인구는 6만 3,504명으로 추정되며, 상주 인구의 49.3%가 통근 통행을 하고 전체 통행의 45.9%가 승용차를 이용할 것으로 예측된다.
[판교제로시티 위치도/자료=경기도]
경기도는 자율주행 셔틀용 12인승 전기차를 개발·운영하는 방안을 수립하는 등 도시 대중교통에 적용할 수 있도록 차량 설계 등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자율주행 셔틀 차량 개발이 완료되면 올 연말부터 판교역에서 판교제로시티 입구까지 약 2.5㎞ 구간에서 시속 30㎞의 제한 속도로 운행을 실시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셔틀의 연료는 100% 전기로 충전되며, 차량에 탑재된 센서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돼 교통정보 및 안전과 관련된 서비스를 가공·제공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자율주행과 관련된 제도가 완비되지 않아 일부 시범 운행만 가능하다. 「자동차관리법」,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등에서 임시 운행 절차와 대상을 정의하고 있다. 자율주행 셔틀은 아직 무인셔틀로는 운행할 수 없고 운전자가 동승해야 하며, 충분한 사전주행을 실시하고 성능시험 대행자에게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아울러 교통상황을 관리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하게 될 ‘중앙관제센터’를 운영한다. 센터는 주행 도중 도로 인프라 또는 다른 차량과 통신하면서 교통정보를 교환·공유하는 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 통신을 통해 도로 환경과 주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받는 등 운행상황을 모니터링하게 된다. 향후 경기도는 고정밀지도, 통신 등에 대한 기술 표준 준수 및 자율주행 셔틀 차량 인증과 관련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나갈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