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내선 복선전철 노선도/자료=경기도] 경기도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17~2020)’을 확정·고시함에 따라 경기도 권역 광역교통 분야에 33개 사업, 약 2조 9천억 원의 국비 투자가 이뤄질 수 있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국토부가 대도시권의 광역교통 문제를 개선하고자 각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수립하는 5년 단위 국가계획이다. 이 계획에 반영된 사업은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해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3차 시행계획의 경기도 권역 사업으로는 △광역철도 부문 12개 사업 △광역도로 부문 9개 사업 △BRT 부문 5개 사업 △환승시설 부문 7개 사업 등 총 33개 사업, 국비 2조 9천억 원이 반영됐다.
우선 광역철도 부문에는 현재 공사단계인 별내선(암사~구리~별내), 진접선(당고개~진접), 하남선(강일역~검단산역), 설계단계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3개 노선) 등 총 12개 노선이 반영됐으며, 2020년까지 2조 7,131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광역도로 부문에서는 경기도를 기점 삼아 인천·서울과 연계되는 도로를 중심으로 상도교~호장교, 감일~초이, 벌말로, 봉오대로~김포공항 등 9개 노선이 반영돼 1,877억 원의 국비가 투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급행버스를 운행하게 하는 시스템인 BRT 부문에는 부천~신방화역, 도봉로~국도43호선 등 총 5개 사업에 558억 원의 국비가 계획돼 있다. 교통수단 간 원활한 환승을 지원하는 환승시설 부문에는 병점역 복합환승센터, 킨텍스역 복합환승센터 등 7곳에 184억 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주차 가능한 면수만 도합 1,630면에 이르는 규모다.
장영근 도 교통국장은 “이번 계획에 반영된 신규사업으로 인해 경기도와 서울·인천 간의 연계성이 강화돼 도민의 광역교통 이용 편의성이 대폭 증진될 것”이라며, “국비 지원을 통한 광역교통사업의 추진으로 도 및 관련 지자체들의 재정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