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자료=광주시]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 총 사업비가 2조 579억 원으로 확정됐다. 광주시는 지난달 28일 기획재정부의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에 대한 총 사업비 심의 결과 2013년 승인한 기본계획 사업비 1조 9,053억 원보다 1,526억 원 증액된 규모로 최종 결정됐다고 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1월 기본설계를 끝내고 곧바로 1단계 구간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할 예정이다. 도로 폭이 좁고 차량 통행량이 많아 공사기간이 장기간 소요되는 운천저수지부터 금호지구~풍암지구까지 4.5㎞ 구간은 2018년 3월 우선 착공할 계획이다. 도시철도 2호선은 시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광주역~첨단~수완~시청으로 이어지는 41.9㎞의 순환선으로 3단계로 나눠 추진된다. 4.2㎞는 지상 노면으로, 37.7㎞는 지하로 건설되며 지하 구간 중 28.2㎞는 4.3m 깊이로, 9.5㎞는 1~1.5m 깊이로 건설된다. 개통 시기는 시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광주역까지 연결하는 1단계 구간은 2023년, 광주역~첨단~수완~시청으로 이어지는 2단계는 2024년, 백운광장~진월~효천역을 잇는 3단계는 2025년으로 예정된다. 시는 실시설계에서 토목·건축·전기·기계 등 전 공종 최신 공법과 시공사례 등을 조사해 최소 비용으로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대규모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 1등급 수준인 리히터 규모 6.5 이상에 견딜 수 있도록 보강한다. 도시철도 2호선이 개통되면 수송분담률은 현재의 3.3%에서 12.07%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상무역과 남광주역에서 1·2호선을 연계 환승할 수 있어 그동안 교통이 불편했던 외곽지역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한결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도시철도 2호선이 타당성 재조사 없이 총 사업비 협의를 마쳐 2024년까지 국비 1조 2,347억 원이 안정적으로 지원될 것”이라며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경제적 효율성과 공사 진행과정의 투명성을 담보해 명품 지하철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