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문화복합타운 조감도/자료=창원시] 창원에 한류를 테마로 하는 문화복합타운이 들어선다. 창원시는 관내 의창구 팔룡동 35-2번지에 한류 K-POP의 선도기업이자 글로벌 시장에서 독보적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가 운영자로 참여하는 ‘창원 문화복합타운’을 조성한다고 21일 밝혔다. 창원의 SM문화복합타운은 시설 연면적 약 2만 4,520㎡에 지하 4층~지상 9층으로 서울 SM타운 코엑스 아티움보다 2배 이상의 크기이다. SM 측은 건설사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 창원종합버스터미널 인근에 1,010억 원을 투자해 2020년 상반기까지 문화복합타운과 공영주차장을 지어 창원시에 기부채납한다. 내부 시설은 홀로그램 공연장과 체험 스튜디오, 컨벤션 시설, 상업시설, 한류 스타 아이템을 활용한 테마형 호텔로 공연 관람과 체험, 숙박까지 가능한 논스톱 체류형 관광라인이 형성된다. 건물 지하 1층은 스타 마케팅을 활용한 리테일숍, 지상 1~3층은 한류 체험 스튜디오, 연예인 관련 상품 판매장, 4~5층은 840석 규모의 K팝 홀로그램 공연장, 6~7층은 컨벤션 시설이다. 8~9층은 25실 규모의 부티크 호텔이 들어간다. 문화복합타운 건축물 디자인 또한 도시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조형미를 살려 건축할 계획이며, 현재의 피아노 형태에서 좀 더 업그레이드 된 형태로 변화된다. 또한 기존의 주차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506대의 공영주차장을 추가로 건립하고, 창원종합버스터미널부터 문화복합타운 건물이 하나의 흐름이 되도록 조성해 일대가 한류 문화공간으로 재탄생 할 것으로 보인다. SM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창원시는 안상수 시장의 한류와 대한민국의 문화산업 발전에 대한 열정과 신념을 통해 성공적인 K-POP 페스티벌을 개최해왔다”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의 발전은 물론 한류와 문화산업을 통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안상수 창원시장은 “세계적인 한류 콘텐츠 회사인 SM 엔터테인먼트가 창원을 글로벌비즈니스의 거점으로 선택한 것은 향후 창원시가 문화의 도시, 관광의 도시로 경쟁력을 확보하여 명실상부한 한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는 기폭제가 될 것이며, 이로 인해 세계적인 도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