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지리산 케이블카 ‘재시동’

국립공원계획 변경 신청, 중산리~장터목~추성리 10.6㎞ 노선
뉴스일자:2016-06-01 08:46:19

[함양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구간/자료=함양군]

 

환경 훼손 논란으로 중단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이 다시 추진된다. 경남도는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국립공원계획 변경 신청서를 환경부에 제출했다고 31일 밝혔다. 신청서에는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의 목적과 규모, 사업비, 사업기간, 효과, 자연환경영향평가 검토 내용 등이 담겼다.

 

도는 지난해 10월부터 국립공원계획 변경 용역을 진행, 환경부의 국립공원 계획변경 심의를 통과하기 위해 자연공원법 등 관계 법령을 준수하면서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노선을 검토해왔다. 이에 따라 도는 산청군 중산리~지리산 장터목~함양군 추성리를 잇는 총 연장 10.6㎞ 노선을 정했다. 공원자연보존지구 내 길이는 4.99㎞로 자연공원법에 규정된 5㎞ 이하의 법적 요건을 충족한다.

 

중산·추성리에 정류장 각 1개소, 상부지역에 전망대 1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며, 예상 사업비는 1,200억 원 정도이다. 도는 지리산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아름다운 지리산 풍광을 계절별로 감상할 수 있고, 노약자·장애인·어린이 등 등반이 힘든 사람들도 지리산에 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내 체류 기간이 짧은 외국인 관광객도 지리산을 감상할 수 있게 돼 세계적 관광자원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박유동 서부권개발본부장은 “케이블카는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으로 지리산의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지리산권의 수려한 경관을 살리고 거함산 항노화 휴양체험지구, 함양 산삼휴양밸리, 산청 동의보감촌 등과 연계하여 산악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지리산을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은 2012년 산청·함양군이 환경부에 신청했지만 환경성과 공익성·기술성 부적합 등을 이유로 부결됐다. 도가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을 다시 추진함에 따라 환경단체의 반발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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