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용산~강남 복선전철 노선도/자료=국토교통부] 수원 광교, 용인 수지, 성남 분당 등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출퇴근 교통난을 완화할 신분당선 용산~강남 구간 7.8㎞ 중 신사~강남 구간 2.5㎞이 수익형민자사업(BTO) 방식으로 먼저 착공된다. 국토교통부는 신분당선 용산~강남 복선전철 사업 변경 실시협약이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5월 중 사업시행자인 새서울철도㈜와 변경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8월에 신사~강남 구간을 착공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신사~강남 구간이 계획대로 6월 실시계획 승인 후, 8월 착공하게 되면 2022년 초에 개통된다. 한편, 용산~신사 구간은 미군기지 이전이 완료되는 대로 즉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신분당선 용산~강남 복선전철은 총 연장 7.8㎞(6개 역사)의 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남측으로 신분당선 강남~정자 및 정자~광교와 직결되고, 용산역(1호선), 신사역(3호선), 논현역(7호선), 신논현역(9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신분당선 용산~강남 복선전철이 전부 개통되면 광교에서 신사까지 약 40분이 소요돼 현재보다 약 9분 단축되고, 광교에서 용산까지는 소요시간이 49분으로 18분 줄어들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분당선 전 구간이 개통되면 경기 판교, 수지, 광교 등 경기 동남부 지역의 출퇴근 교통난이 크게 완화될 것”이라며 “특히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 수요가 철도로 전환돼 전반적인 도로교통난 해소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