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배송 등 드론 상용화 지원

드론상용화 지원사업 선정 결과②
뉴스일자:2024-02-29 13:07:34


<출처 : 국토부>
 

 

드론 상용화 지원사업은 사회적 요구가 크고 조속한 사업화가 필요한 6개 분야를 사전에 공지하여 사업자(드론기업)를 공모했다.

 

드론상용화 지원사업 분야는 1) 드론 활용 활성화 2) 드론 부품 국산화, 3) 해상 소형선박 드론 자율배송 상용화, 4) 무인기 통신 네트워크 기술 상용화, 5) 5G기반 드론레이싱 고속영상 전송기술 상용화, 6) e-드론스포츠 및 신종 드론게임 개발 및 활성화이다.

 

드론 활용 상용화 분야에서 니어스랩은 미국 유타주 소방서에 납품할 화재식별 및 재난현장 매핑 솔루션 개발하고, ‘해양드론기술은 참치어선에서 사용할 드론영상기반 AI 어군식별 탐지체계 고도화를 추진한다.

 

첨단 드론기술 개발에는 탑스커뮤니케이션이 작년 4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드론데이터통신기술(UAAN) 기반 자율비행 충돌회피 장비를 개발하여 실증할 예정이며, ‘엑스드론GPS 교란에도 비행할 수 있는 소형 GPS항재밍 장치를 개발한다.

 

외산 의존도가 높은 드론 부품의 국산화를 위해 모터이앤지모멘텀스페이스는 각각 레저용과 배송용 기체에 사용할 드론 전용모터 국내 생산라인을 구축하며, ‘비이아이랩은 드론전용 고효율 경량 리튬메탈배터리를 개발한다.

 

또한, ‘파블로항공은 웹기반 e-드론레이싱 경기개발 및 대회 개최, ‘캠틱종합기술원은 드론서바이벌게임 고도화 개발 등 드론레저 확산을 위한 신 드론게임을 개발한다.

 

국토교통부 김영국 항공정책관은올해 드론실증도시 사업을 활용한 K-드론배송 상용화 사업을 통해, 드론배송 활성화에 필수적인 배송거점과 배달점 등 드론배송 인프라를 전국적으로 지속 확충할 계획이라면서, “드론스포츠 대회 활성화 및 e-드론 스포츠 등 신종 드론게임 개발을 통해 드론레저산업을 육성하고, 국민들이 드론을 쉽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기반 조성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 뉴스클리핑은 ufnew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